맥쿼리인프라투자펀드(MKIF)가 운용 보수체계를 개선하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
유료 도로의 높은 이용요금 등 맥쿼리인프라를 향한 문제 제기는 이전부터 꾸준히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주주와 정치권의 양쪽에서 강하게 압박하고 있어 예사롭지 않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플랫폼파트너스와 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로 다른 목적으로 맥쿼리인프라에 한 목소리로 운용사 교체를 요구하고 있다.
플랫폼파트너스가 26일 주총 소집을 요구한 것에 이어 정 의원은 27일 기관투자자의 주주권 행사를 주장했다. 플랫폼파트너스는 28일 맥쿼리의 반박을 재반박하며 공방을 지속하겠다는 뜻을 보였다.
플랫폼파트너스는 맥쿼리인프라 지분 3.11%를 보유한 주주로서 주주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반면 정 의원은 여당 의원으로서 맥쿼리 보유 인프라자산의 과도한 요금체계를 개선하는 데 최종 목표를 두고 있다.
맥쿼리인프라의 운용사인 맥쿼리자산운용은 2006년부터 2017년까지 5353억 원의 보수를 지급받았다. 이는 맥쿼리인프라가 주주에 분배한 금액의 32.1%에 이른다.
플랫폼파트너스는 해외 상장 인프라펀드들의 사례를 보면 모두 합리적으로 운용 보수를 조정해 주가가 상승했는데 맥쿼리인프라만 12년째 최초 보수 구조와 운용사를 그대로 운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수 구조를 개선하면 주가가 오르고 주주가치를 제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 의원은 맥쿼리인프라가 과도한 보수를 지출하는 것과 인천대교, 우면산터널 등 맥쿼리인프라가 투자한 민자 인프라의 높은 이용요금이 무관하지 않다고 본다.
게다가 최소운영수입(MRG) 계약에 따라 정부는 맥쿼리인프라 투자사업의 손실을 세금으로 보전하고 있다. 정 의원은 보수체계를 개선하면 맥쿼리인프라 투자사업을 재구조화해 혈세 낭비를 막고 도로 이용료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맥쿼리인프라 관계자는 28일 플랫폼파트너스의 추가 서신과 관련해 “이전 입장과 달라진 바 없다”며 “추가 대응을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에서 통행료 문제를 제기한 것과 관련해서 통행료 문제는 당초 계약에 따르는 것으로 통행료 인하는 주주 이익을 훼손할 수 있기 때문에 받아들일 수 없다는 주장을 폈다.
맥쿼리인프라는 26일 보도자료를 통해 상장 이후 최고 수준의 투자와 배당수익률을 내고 있는 것을 고려할 때 맥쿼리자산운용의 성과보수는 과다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한 운용 보수 구조는 해외 인프라펀드와 비슷한 수준으로 투명하고 자세하게 공시돼 있다고 설명했다.
맥쿼리인프라를 향한 논란은 하루 이틀 일이 아니다. 이번에 불거진 과도한 운용 보수체계와 최소운영수입 계약 문제는 물론 맥쿼리가 인프라운용사에 후순위 대출을 설정해 높은 이자수익을 얻고 있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하지만 주주행동 등을 통해 운용사를 교체하거나 보수 구조를 개편하려는 시도는 처음이다. 최근 금융투자업계에 책임투자와 스튜어드십코드 도입 등 주주 의결권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많아 앞으로도 맥쿼리인프라를 향한 압력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플랫폼파트너스에 합류한 차종현 전무 등 맥쿼리 출신 인사들이 플랫폼파트너스의 맥쿼리 공격을 주도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받는다.
차 전무는 맥쿼리자산운용에서 일하다가 2015년 그만뒀다. 투자업계에서 활동하다 얼마전 플랫폼파트너스 액티브인프라본부장에 영입됐다. 차 전무는 설경동 대한전선 창업주의 외손자이자 조현식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 사장의 처남이기도 하다.
맥쿼리는 이명박 정권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을 많이 받았다.
정치권이 맥쿼리인프라 문제에 목소리를 높이는 것은 이런 배경과 무관하지 않다는 관측도 나온다. 다만 정재호 의원실 관계자는 “공익적 관점에서 문제제기를 하는 것”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