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대한항공이 한국형 인공위성의 구조계(인공위성의 뼈대) 개발에 착수했다.
대한항공은 26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한국형위성항법시스템(KPS) 위성 1호기 구조계 개발사업 관련 회의를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한국형위성항법시스템은 2035년까지 정지궤도에 총 8기의 위성을 배치해 한반도와 주변 영역에 센티미터급 위치정보 등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한국형위성항법시스템은 평시에는 미국의 상용 GPS와 호환되어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GPS 사용이 제한되는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한반도 지역에 위성항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번 회의에서 대한항공은 △KPS 위성 구조계 설계 △제작 방안 및 보유인력 △시설 △장비 △제품보증 등 전반적인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항우연과 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대한항공은 과거 20년 동안 천리안 위성 1호, 다목적실용위성 3호, 5호 등 정지궤도 위성을 통해 확보한 위성 구조계 개발기술과 전문인력 및 세계적인 수준의 항공우주용 복합재 제작 조립시설 등을 투입하기로 했다.
대한항공은 2025년 KPS 위성 1호기 구조계 개발을 시작으로 2035년까지 후속 KPS 위성 8호기까지 개발 수주 및 납품 등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목표로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한 향후 달 착륙선 위성 개발 분야에도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대한항공은 "다양한 위성 개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뉴스페이스 시대 민간 우주산업 분야를 선도해 나갈 계획을 세웠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
대한항공은 26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한국형위성항법시스템(KPS) 위성 1호기 구조계 개발사업 관련 회의를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 대한항공이 한국형위성항법시스템(KPS) 위성 구조계 개발에 착수했다. 대한항공은 26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PS 위성 구조계 개발과 관련해 첫 회의를 갖고 전반적인 사업계획을 제시했다. 한국형위성항법시스템 위성의 개념도. <대한항공>
한국형위성항법시스템은 2035년까지 정지궤도에 총 8기의 위성을 배치해 한반도와 주변 영역에 센티미터급 위치정보 등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한국형위성항법시스템은 평시에는 미국의 상용 GPS와 호환되어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GPS 사용이 제한되는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한반도 지역에 위성항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번 회의에서 대한항공은 △KPS 위성 구조계 설계 △제작 방안 및 보유인력 △시설 △장비 △제품보증 등 전반적인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항우연과 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대한항공은 과거 20년 동안 천리안 위성 1호, 다목적실용위성 3호, 5호 등 정지궤도 위성을 통해 확보한 위성 구조계 개발기술과 전문인력 및 세계적인 수준의 항공우주용 복합재 제작 조립시설 등을 투입하기로 했다.
대한항공은 2025년 KPS 위성 1호기 구조계 개발을 시작으로 2035년까지 후속 KPS 위성 8호기까지 개발 수주 및 납품 등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목표로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한 향후 달 착륙선 위성 개발 분야에도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대한항공은 "다양한 위성 개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뉴스페이스 시대 민간 우주산업 분야를 선도해 나갈 계획을 세웠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