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코로나19 이후 40대 이상 중장년층의 디지털 소비가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21일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가 내놓은 자사 고객 소비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소비 방식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및 디지털로 변화한 가운데 특히 40대 이상에서 디지털 소비가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온라인업종 전체와 배달앱 및 신선식품몰,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음원스트리밍서비스·간편결제서비스 등 소비데이터를 분석하고 2019년과 2021년의 수치를 비교했다.
온라인업종 전체의 연도별 이용 추이를 살펴보면 2019년부터 2021년까지의 전년대비 이용 증가율은 각각 14%, 23%, 22%로 계속 늘어나고 있다.
온라인 업종의 2019년 대비 2021년 연령별 이용 증가율은 20대(45%), 30대(63%), 40대(84%), 50대(110%), 60대 이상(142%) 등이었다.
지역별 이용 증가율은 서울 76%, 경기 78%, 광역시 65%, 그 외 지역 61% 등으로 수도권의 이용 증가율이 다소 높았다.
배달 및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는 2019년과 2021년 사이 20~30대의 이용 비중은 줄었으나 40~50대의 이용 비중은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코로나19로 외식이 어려워지고 집에서 식사하는 일이 많아지면서 중장년층의 이용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배달앱 이용을 살펴보면 전체에서 수도권이 차지하는 비중이 2019년 53%에서 2021년 55%로 증가했다.
신선식품몰의 지역별 이용에서는 비수도권이 차지하는 비중이 20%에서 22%로 증가했다. 서비스 대상 지역이 넓어지는 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콘텐츠는 이전에는 20대의 이용 비중이 훨씬 높았으나 점차 다른 세대에서도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2021년 기준 온라인동영상서비스의 연령대별 이용 비중은 20대(34%), 30대(31%), 40대(22%), 50대 이상(13%)으로 40대 이상 비중이 2019년과 비교해 8%포인트 높아졌다.
40대의 음원스트리밍서비스 이용 비중은 같은 기간 6%포인트 늘었다.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에서도 40대 이상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40대 비중은 22%에서 24%로, 50대 이상은 9%에서 13%로 각각 증가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이번 데이터 분석을 통해 코로나19 및 디지털 경제 가속화에 따라 우리 삶의 소비행태가 얼마나 달라졌는지 자세히 알 수 있었다”며 “추후에도 소비행태 분석으로 의미있는 변화를 포착하고 차별화한 고객 서비스를 지속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차화영 기자
21일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가 내놓은 자사 고객 소비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소비 방식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및 디지털로 변화한 가운데 특히 40대 이상에서 디지털 소비가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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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업종의 2019년 대비 2021년 연령별 이용 증가율.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온라인업종 전체와 배달앱 및 신선식품몰,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음원스트리밍서비스·간편결제서비스 등 소비데이터를 분석하고 2019년과 2021년의 수치를 비교했다.
온라인업종 전체의 연도별 이용 추이를 살펴보면 2019년부터 2021년까지의 전년대비 이용 증가율은 각각 14%, 23%, 22%로 계속 늘어나고 있다.
온라인 업종의 2019년 대비 2021년 연령별 이용 증가율은 20대(45%), 30대(63%), 40대(84%), 50대(110%), 60대 이상(142%) 등이었다.
지역별 이용 증가율은 서울 76%, 경기 78%, 광역시 65%, 그 외 지역 61% 등으로 수도권의 이용 증가율이 다소 높았다.
배달 및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는 2019년과 2021년 사이 20~30대의 이용 비중은 줄었으나 40~50대의 이용 비중은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코로나19로 외식이 어려워지고 집에서 식사하는 일이 많아지면서 중장년층의 이용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배달앱 이용을 살펴보면 전체에서 수도권이 차지하는 비중이 2019년 53%에서 2021년 55%로 증가했다.
신선식품몰의 지역별 이용에서는 비수도권이 차지하는 비중이 20%에서 22%로 증가했다. 서비스 대상 지역이 넓어지는 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콘텐츠는 이전에는 20대의 이용 비중이 훨씬 높았으나 점차 다른 세대에서도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2021년 기준 온라인동영상서비스의 연령대별 이용 비중은 20대(34%), 30대(31%), 40대(22%), 50대 이상(13%)으로 40대 이상 비중이 2019년과 비교해 8%포인트 높아졌다.
40대의 음원스트리밍서비스 이용 비중은 같은 기간 6%포인트 늘었다.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에서도 40대 이상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40대 비중은 22%에서 24%로, 50대 이상은 9%에서 13%로 각각 증가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이번 데이터 분석을 통해 코로나19 및 디지털 경제 가속화에 따라 우리 삶의 소비행태가 얼마나 달라졌는지 자세히 알 수 있었다”며 “추후에도 소비행태 분석으로 의미있는 변화를 포착하고 차별화한 고객 서비스를 지속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차화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