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와 현대백화점그룹, 유통과 물류분야 디지털혁신 위해 손잡아

▲ 장호진 현대백화점 기획조정본부장 사장(왼쪽)과 박종욱 KT 경영기획부문장 사장이 26일 현대백화점그룹과 KT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KT와 현대백화점그룹이 유통과 물류분야에서 디지털혁신을 함께 추진한다.

KT와 현대백화점그룹은 26일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에서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두 회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유통 및 물류시스템의 디지털혁신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및 마케팅 경쟁력 제고 △두 회사의 사업역량을 활용한 시너지 창출 등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먼저 현대홈쇼핑에 인공지능 기반 콜센터 ‘AI콘택트센터(AICC)’를 구축한다. 대화 분석, 음성인식, 음성합성, 텍스트 분석 등 기술을 활용해 고객센터 업무를 효율화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현대백화점의 식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 ‘현대식품관 투홈’에서는 빅데이터를 통해 최적의 배송경로를 파악하는 인공지능 물류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KT는 현대백화점 식당가에서 인공지능 서빙로봇을 운영하고 에너지 설비를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제어하는 ‘인공지능 빌딩 오퍼레이터’를 제공한다.

두 회사는 빅데이터 기반의 고객 행동분석을 통한 맞춤형 마케팅, 공기 질 관리, 멤버십 제휴, 임직원 사무공간 혁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박종욱 KT 경영기획부문장 사장은 “KT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역량을 바탕으로 디지털혁신을 추진하면서 새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있다”며 “현대백화점그룹과 협력을 통해 유통과 물류분야의 디지털혁신을 가속화하고 다른 산업에도 귀감이 되는 협업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호진 현대백화점 기획조정본부장 사장은 “이번 협약으로 현대백화점그룹의 디지털혁신이 더욱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고객과 임직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기술들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