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익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이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직원들의 파업에 대화를 통한 해결을 요구하며 단식을 시작했다.
건강보험공단은 고객센터를 민간위탁 형태로 운영하고 있는데 고객센터 직원들은 건강보험공단의 직접고용을 요구하고 있고 건강보험공단 직원들은 이에 반대하는 등 노조 사이 갈등양상을 보이고 있다.
김 이사장은 14일 강원도 원주시 건강보험공단 본부 로비에서 단식을 시작하며 낸 입장문을 통해 “갈등의 악화를 멈추고 대화의 새로운 판을 짜자는 저의 제안에 두 노조가 곧바로 호응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고객센터 노조는 파업을 중단하고 건강보험공단 노조는 사무논의협의회에 참여하라”며 “두 노조가 이를 수용할 때까지 단식을 하면서 기다리겠다”고 덧붙였다.
단식이라는 결정이 노조 사이 갈등에 해결책을 찾을 수 없어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했다.
김 이사장은 “공단의 최고책임자가 노조를 상대로 단식을 한다는 파격에 많은 비난이 있을 것을 잘 알고 있다”며 “그러나 능력이 부족한 저로서는 이것 외에 다른 방법을 찾을 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의 단식 종료 기한은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노조 측은 10일부터 건강보험공단의 직접고용을 주장하며 전면파업을 시작했다.
건강보험공단 직원들은 '공정성' 등을 이유로 고객센터 직원의 직접고용에 반대하고 고객센터 노조의 파업에 반발하며 1인 시위를 벌이는 등 방법으로 대응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