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올해 시작된 인도 자동차딜러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1위에 올라

▲ 기아 인도 현지 딜러 매장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는 모습.

기아가 인도 고객들이 평가한 딜러 만족도 조사에서 1위에 올랐다.

기아는 인도 자동차시장 조사업체인 ‘카 딜러 트랙커(Car Dealer Tracker)’가 최근 발표한 ‘인도 딜러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최우수 업체로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카 딜러 트랙커 조사는 인도 내 유일한 자동차 딜러 고객만족도 평가로 올해 처음 시작됐다. 인도 주요 도시 10곳에서 자동차 브랜드별 고객 25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및 전화 방식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이번 조사는 △종합적 고객 응대 △딜러 시설 △구매 용이성 △투명성 및 신뢰도 △직원 경쟁력 등 5개 항목에서 이뤄졌으며 1천 점 만점으로 만족도 결과가 나왔다.

기아는 종합 고객 응대, 투명성 및 신뢰도 등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종합 832점을 받아 타타(830점), 현대차(797점) 등에 앞서 일반 브랜드 13개 가운데 1위에 올랐다.

재규어랜드로버(748점), 볼보(739점) 등 고급 브랜드 5곳을 포함한 전체 18개 브랜드 순위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기아 관계자는 “기아는 양적 성장을 넘어 고객 응대 등 질적 성장 측면에서도 인도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고객 중심 경영을 더욱 발전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기아는 2019년 8월 인도 판매를 시작한 뒤 올해 2월까지 누적 판매 22만 대를 돌파하는 등 현지 '톱5' 내 자동차 브랜드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