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에 자금지원을 하는 방안에 대해 노조가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밑빠진 독에 불붓기’ 식의 지원으로 산업은행의 재무건전성이 크게 흔들리고 정책금융 기능이 마비될 수 있다는 것이다.
|
|
|
▲ 홍기택 KDB산업은행 회장. |
23일 산업은행에 따르면 노조는 대우조선해양에 4조 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자금 지원방안에 정치적인 입김이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며 “대우조선해양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는 한이 있더라도 원칙에 맞는 구조조정을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와 금융당국은 22일 경제금융상황점검회의에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자금지원 방안을 보류했다.
자금지원에 앞서 대우조선해양의 자구계획안과 대우조선해양 노조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산업은행은 그동안 대우조선해양에 4조 원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산업은행 노조는 정부와 금융당국의 이런 계획이 대우조선해양의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 관계자는 “정부와 금융당국이 자금 지원방안을 전면 보류했지만 결국 대우조선해양 노사에 책임을 미룬 것”이라며 “대우조선해양을 정말 살리려면 본질적 의미의 지원방안을 새로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산업은행 노조는 대우조선해양에 4조 원을 지원해도 조선업황 악화에 따라 자금을 추가로 투입해야 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이렇게 되면 산업은행의 재무건전성이 크게 흔들리면서 정책금융 기능이 사실상 마비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노조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에 지금 4조 원을 지원하는 방안은 경쟁력 강화가 아닌 재무구조 개선을 목표로 하는 것”이라며 “조선업계 불황을 고려하면 앞으로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 지원방안에는 관련된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산업은행 노조는 대우조선해양 자금 지원방안을 다시 세울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정상화가 늦어질 경우 추가적인 부실이 생길 우려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원칙에 맞는 구조조정을 통해 산업은행에 과도한 부담을 안기지 않아야 한다는 주장은 충분히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은 국내 3대 조선사이며 수주물량도 충분한 편”이라며 “실사 결과 100% 확신할 수는 없지만 해양플랜트사업 부진 등 일시적 위기를 버티면 회생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