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저비용항공사(LCC) 6곳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정부에 조건없는 긴급 금융지원을 건의했다.
에어부산, 에어서울,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등 6개 저비용항공사 사장단은 28일 공동건의문을 내고 “지금 저비용항공사는 일본여행 자제 움직임에 이어 코로나19 사태로 벼랑 끝에 서있다”며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의 지원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6곳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정부에 조건 없는 긴급 금융지원을 28일 건의했다. <각 항공사 사진 취합>
사장단은 항공산업이 유통과 서비스, 물류에 이르기까지 국가 경제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점을 고려해달라고 했다.
사장단은 “항공산업은 일반산업과 달리 이윤 추구에 앞서 국민의 편의와 공공성을 우선하는 국가 기간산업”이라며 “관광, 숙박 등 서비스와 물류 및 항공정비에 이르기까지 관련 산업으로 이어지는 경제고리의 시발점으로 국가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막대하다”고 말했다.
사장단은 전날 서울에서 회의를 열고 현재 위기가 특정 항공사만의 문제가 아닌 저비용항공산업 전체의 위기라는 데 뜻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사장단은 정부에 무담보, 장기융자 등의 내용을 담은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촉구했다.
사장단은 “부채비율이 높은 항공사의 구조상 누적된 적자가 반영된 현시점에서 시중은행 상품을 통한 자금조달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즉각적으로 유동성 개선을 위한 자금조달이 가능하도록 지원조건을 대폭 완화하고 규모를 확대해달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17일 항공분야 긴급지원 대책을 발표하며 일시적 유동성 부족을 겪는 저비용항공사를 향해 사업은행의 대출심사절차를 거쳐 최대 3천억 원 내에서 지원자금을 공급하기로 했다.
또한 3월부터 최대 3개월 간 공항시설 사용료의 납부를 유예하고 상반기 중 항공수요가 회복되지 않으면 6월부터 2개월간 착륙료를 10% 감면하기로 했다.
사장단은 이런 정부 정책을 두고 “현재 정부가 제시한 공항사용료 등 각종 비용지원은 감면이 아닌 납부 유예로 실질적 지원이 못 된다”며 “전면 감면조치를 시행하고 추가로 항공기 재산세와 항공유 수입관세 등 각종 세금을 면제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 운항노선의 축소로 휴직인원이 발생하는 상황을 감안해 항공사 노동자의 휴업수당에 지원되는 고용유지 지원금 비율을 한시적으로 올려줄 것을 촉구했다.
사장단은 “항공사들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선 운휴, 자산매각, 비용절감 등의 자구노력을 하고 있지만 지금의 국가적 재난은 항공사만의 자체노력으로 극복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