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부산시청에 따르면 오거돈 시장의 취임 1주년에 맞춰 7월초에 시청의 대대적 조직개편을 실시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관광산업국과 건축주택국을 신설하고 감사위원회를 새로 도입하는 등 기존 ‘5실 4본부 8국 5관’을 ‘5실 2본부 12국 4관 1위원회’ 구성으로 조정하기로 했다.
이번 조직개편에서 눈에 띄는 점은 그동안 부산시에서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을 전담해온 임시부서 ‘신공항추진본부’가 정식직제에 포함된다는 것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조직개편과 함께 신공항추진본부 인원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며 “앞으로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정식조직으로 승격되는 신공항추진본부을 통해 그동안 진척이 더뎠던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를 해결하는 데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그는 현재 국토교통부가 진행 중인 김해신공항(김해공항 확장)에 소음, 안전, 환경 등 문제점이 있다고 보고 새로운 동남권 관문공항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오 시장은 공항문제를 국무총리실에서 검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안의 중대성을 끌어올리면서 부처의 정책을 중지하거나 취소할 권한을 지니고 있는 국무총리실이 나서주기를 원하고 있다.
하지만 국무총리실은 부산시가 공항 주무부처인 국토부와 먼저 논의해야 한다는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국토부도 김해신공항 사업을 그대로 진행하겠다는 뜻에 변함이 없다.
오 시장의 소속 당인 더불어민주당도 공항문제에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어 당장 의미있는 지원사격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오 시장은 27일 김경수 경남도지사, 부산·울산·경남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과 함께 국회에서 김해신공항을 반대하는 의미의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결과 대국민 보고대회’를 열었다.
이날 오 시장은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를 만나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에 중앙당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를 두고 지역 사이 이해가 충돌하는 만큼 지혜로운 해법을 찾겠다”면서도 “대구시와 경북도 쪽 이야기도 있어 바로 답변할 수는 없다”고 확답을 꺼렸다.
오 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도지사 등 경남 지역 광역지자체장들이 공항문제에 한 목소리를 내는데도 정부와 국회가 좀처럼 긍정적 반응을 내놓지 않는 것이다.
▲ ▲ 오거돈 부산시장(앞줄 왼쪽에서 두번째), 김경수 경남도지사(앞줄 가운데) 등 부산·울산·경남 관계자들이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결과 대국민 보고회'에서 김해신공항 추진의 취소를 주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런 상황을 고려하면 오 시장의 이번 조직개편에는 동남권 관문공항을 두고 ‘긴 싸움’을 준비하겠다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해석된다.
일각에서는 동남권 관문공항에 관한 논쟁이 길어질수록 오 시장에게 불리한 구도가 굳어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국토부는 2021년 착공을 목표로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계획상의 사업을 취소하는 것과 공사가 시작된 사업을 취소하는 것의 무게감이 다른 만큼 오 시장은 김해신공항의 윤곽이 구체적으로 그려지기 전에 동남권 관문공항의 국무총리실 검증을 성사하고 싶어한다.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가 지연되고 2020년 국회의원 선거와 묶이게 되면 정치적 쟁점으로 몰릴 위험도 있다. 이미 자유한국당 부산시당 등 일각에서는 오 시장과 민주당이 동남권 관문공항을 정략적으로 이용한다는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하지만 오 시장은 27일 국회에서 “동남권 관문공항을 정치문제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들이야말로 아주 정략적이라고 할 수 있다”이라며 “김해신공항은 관문공항 역할을 할 수 없다”고 밝히면서 새로운 동남권 관문공항을 추진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