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로밍서비스 ‘바로(baro)’가 베트남에서 누적 콜 수 200만 콜을 넘어섰다. 국가별 누적 콜 수 200만콜 돌파는 일본에 이어 베트남이 두 번째다.
SK텔레콤은 '바로'가 서비스 출시 두 달 만에 세계적으로 누적 1150만 콜, 누적 통화 20만 시간을 넘어섰다고 24일 밝혔다.
▲ SK텔레콤은 '바로'가 서비스 출시 두 달 만에 세계적으로 누적 1150만 콜, 누적 통화 20만 시간을 넘어섰다고 24일 밝혔다. |
SK텔레콤 고객은 데이터로밍 요금제만 가입하면 T전화로 해외에서 '바로'를 통해 한국에 있는 상대방과 요금 부담 없이 통화할 수 있다. 통화 상대는 T전화를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
특히 고객이 데이터를 부담 없이 쓸 수 있도록 통화에 사용되는 데이터 이용량은 데이터로밍에서 주어진 데이터에서 차감하지 않는다.
SK텔레콤은 특히 베트남, 일본 등 로밍 이용고객이 많은 지역의 통화품질 최적화를 위해 심혈을 기울여왔다.
서비스 시작 전 개발 팀원 10여명을 현지에 파견했다. 파견 직원들은 보름 동안 동굴·계곡 등 베트남 오지를 돌며 통화 테스트와 음성 지연(Delay)을 최소화 하는 알고리즘을 T전화 앱과 서버에 적용했다.
바로를 출시한 뒤 베트남의 망 상태에 맞춘 서버를 개발하는 것 밖에도 100여종의 단말기로 하루 1천회 이상 통화 테스트를 진행해 각 제조사, 단말기별 통화품질도 개선했다.
그 결과 음성로밍을 이용할 때 통화연결 지연이 길던 베트남 다낭 및 호이안 지역에서 기존 10초 이상 걸리던 통화 연결시간이 1초까지 짧아졌다.
박정호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은 1월 미국 CES 기자간담회에서 “지난해 로밍 제도 개편 이후 로밍의 고객 만족도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며 “앞으로도 남들이 따라할 수 없는 혁신적 서비스를 계속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현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