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도별 세계 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포함) 판매량. < SNE리서치 >
주요 그룹별 전기차 판매 대수를 보면 중국 비야디(BYD)가 2023년 1~11월보다 43.4% 늘어난 367만3천 대를 판매해 1위를 차지했다. 점유율은 23.6%를 기록했다.
BYD는 중국 시장에서 송, 시걸, 친 판매량이, 해외 시장에서 아토3, 아토4, 돌핀 판매량이 호조를 나타내며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했다.
미국 테슬라는 2.0% 줄어든 158만3천 대로 2위에 올랐다. 점유율은 10.2%를 보였다. 특히 유럽 판매량이 12.9%, 미국 판매량이 7.0% 줄며 감소세가 두드러졌다.
3위 중국 지리그룹(122만5천 대), 4위 중국 상하이자동차(SAIC, 90만2천 대), 5위 독일 폴크스바겐그룹(89만4천 대), 6위 중국 창안자동차(59만7천 대)가 뒤를 이었다.

▲ 2024년 1~11월 그룹별 누적 전기차 인도량. < SNE리서치 >
SNE리서치 측은 "현대차그룹은 주력 모델인 아이오닉5와 EV6의 판매량이 전년보다 부진했지만, 기아 EV3와 EV9의 글로벌 판매가 확대됐다"며 "특히 북미시장에서 스텔란티스, 포드, 제너럴모터스(GM)의 전기차 인도량을 앞지르며 강세를 나타냈다"고 분석했다.
지역별로는 지난해 1~11월 1017만5천 대가 판매된 중국이 세계 전기차 시장 점유율 65.3%로 1위를 유지했다. 전년보다 39.7% 전기차 판매가 증가했다.
이어 유럽 279만4천 대, 북미 165만3천 대,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 71만6천 대 순이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