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국내 선구매후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이버파이낸셜과 토스의 연체율이 급증했다.
30일 금융감독원이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에 제출한 자료를 보면 선구매후결제(BNPL) 서비스 연체율이 크게 늘었다.
선구매후결제 서비스는 물품 매매에서 회사가 가맹점에 먼저 대금을 지불하고 소비자는 물품을 받은 뒤 회사에 돈을 내는 것을 말한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올해 3월 기준 연체율이 2.7%로 조사됐다. 지난해 3월보다 1.44%포인트 늘었다. 연체 채권도 3억3천만 원으로 2억3400만 원 증가했다.
토스도 2023년 3월 연체율이 5%를 기록했다. 토스는 2022년 3월부터 선구매후결제 서비스를 시작했다. 연체 채권은 16억 원으로 조사됐다.
최 의원은 “몇백만 원 수준이던 연체채권이 짧은 기간 증가하고 연체율은 급증했다”며 “경각심을 갖고 관리, 감독을 강화하며 규제체계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윤호 기자
30일 금융감독원이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에 제출한 자료를 보면 선구매후결제(BNPL) 서비스 연체율이 크게 늘었다.

▲ 네이버파이낸셜과 토스의 선구매후결제(BNPL) 서비스 연체율이 크게 늘었다.
선구매후결제 서비스는 물품 매매에서 회사가 가맹점에 먼저 대금을 지불하고 소비자는 물품을 받은 뒤 회사에 돈을 내는 것을 말한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올해 3월 기준 연체율이 2.7%로 조사됐다. 지난해 3월보다 1.44%포인트 늘었다. 연체 채권도 3억3천만 원으로 2억3400만 원 증가했다.
토스도 2023년 3월 연체율이 5%를 기록했다. 토스는 2022년 3월부터 선구매후결제 서비스를 시작했다. 연체 채권은 16억 원으로 조사됐다.
최 의원은 “몇백만 원 수준이던 연체채권이 짧은 기간 증가하고 연체율은 급증했다”며 “경각심을 갖고 관리, 감독을 강화하며 규제체계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윤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