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일반노조와 조종사 새노조가 조종사노조의 세무조사 청원운동을 강하게 비판했다.
노사갈등이 노노갈등으로 비화하면서 향후 임금협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22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대한항공과 조종사노조는 23일 제7차 임금교섭을 벌인다. 4월7일 진행됐던 제6차 임금교섭 이후 77일 만에 교섭이 재개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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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항공 조종사노조가 1월12일 서울 강서구 공항동 대한항공 본사 앞에서 쟁의행위 찬반투표 시작을 알리는 결의대회를 열었다. |
당시 100여 일 만에 교섭이 열렸지만 시작한 지 40분 만에 아무런 성과없이 끝났다.
이번 교섭이 공개교섭으로 진행되는 만큼 지난 교섭보다 생산적 대화가 오갈 것으로 양측은 기대하고 있다.
교섭을 앞두고 조종사 새노조와 일반노조가 조종사노조의 세무조사 청원운동에 강한 반감을 보이면서 조종사노조의 입지가 좁아질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대한항공 일반노조는 21일 노조 홈페이지를 통해 “조종사노조가 세무조사와 불공정거래에 대한 조사를 청원하겠다며 발표한 성명서에는 구체적인 근거없이 추측에 따른 무책임한 주장만이 남발돼 있다”고 비판했다.
일반노조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고용환경에 있는 조종사보다 다른 직무를 수행하는 노동자들의 피해가 클 수밖에 없다”며 “근거 없는 루머가 여론화되면 그 여파는 경영진뿐만 아니라 대한항공 소속 2만여 노동자들과 그 가족들, 다른 노조에 막대한 피해로 돌아올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최근 조종사노조는 세무조사 청원운동을 통해 대한항공을 압박하고 있다.
이에 앞서 조종사 새노조도 20일 입장자료를 내 “대표교섭 노조가 소수 노조를 존중하지 않는 점이 아쉽다”며 “세무조사 청원이 모든 직원에게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는 매우 중요한 사안으로 직원 모두의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새노조는 “회사에 속한 모두가 함께 상생하는 것이 더 큰 가치임에도 특정 조종사들의 이기주의가 투영돼 전 임직원들의 일터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고 덧붙였다.
대한항공 일반노조는 1만여 명의 일반직원들로 이뤄졌다. 조종사노조는 1200여 명, 조종사 새노조는 700여 명으로 구성됐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조종사노조가 귀족노조 혹은 이기주의라는 공격에 가장 취약한 만큼 두 노조의 비판으로 협상 테이블에서 입지가 좁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도 조종사노조를 압박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21일 조종사들에게 인력본부장 명의로 편지를 보내 “조종사노조 집행부가 강경 일변도로 나가며 상황을 고의적으로 장기화하고 있다”며 “세무조사 청원, 도심집회 등의 해사 행위를 지속할 경우 회사는 부득이하게 강경한 대응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조종사노조는 28일 서울 중구 대한항공 서소문 사옥 앞에서 회사 측의 성실한 교섭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기로 했다.
조종사노조는 지금까지 서울 강서구 공항동에 있는 대한항공 본사 앞에서 주로 집회를 열었지만 이번에 대한항공의 실상을 널리 알리겠다며 서울 시내 중심지에서 집회를 열기로 했다.
조종사노조가 서소문 사옥 앞에서 집회를 여는 건 2000년 이후 16년 만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