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중국에서 5월에도 판매 감소세를 이어갔다.

송선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14일 “5월 중국에서 미국과 유럽업체의 점유율은 하락했지만 전기차 판매 확대에 힘입어 테슬라의 판매는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현대차 기아 5월 중국 판매 60% 가까이 감소, 테슬라 판매는 증가

▲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 기아 본사.


현대차는 5월 중국에서 소매 기준으로 1만3천 대의 승용차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2021년 5월보다 58% 감소했다.

기아는 5월 중국에서 승용차 7천 대를 팔아 1년 전보다 판매량이 57% 줄었다.

5월 중국 승용차 시장은 모두 135만4천 대로 1년 전보다 17% 감소한 것보다 현대차와 기아의 판매량 하락이 더욱 큰 것이다.

두 회사의 합산 소매 점유율도 1.5%로 2021년 5월보다 1.3%포인트 축소됐다.

다만 유럽과 미국의 완성차들도 중국에서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다.

폭스바겐과 GM(제너럴모터스)은 5월 판매량이 1년 전보다 각각 23%, 24%씩 줄었다. 둥펑닛산도 1년 전보다 판매량이 38% 감소했다.

반면 전기차업체들의 판매량은 증가했다.

테슬라는 5월 중국에서 소매기준으로 1만 대, 비야디는 11만4천 대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5월보다 테슬라 판매량은 55%, 비야디 판매량은 257% 늘었다.

송 연구원은 “중국 정부가 자동차 소비 촉진을 위해 6월부터 연말까지 판매가격이 30만 위안(약 5700만 원) 이하와 엔진 배기량 2.0리터 이하 차량에 대한 구매세를 기존 10%에서 5%로 인하하기로 결정했다”며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주 고객층이 다르고 유가 상승으로 전기차 비용 효율성 매력이 커지면서 중국의 전기차 수요는 하반기에도 꾸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