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생명이 보업업계 최초로 인공지능 완전판매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했다.
미래에셋생명은 모든 보험상품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완전판매 모니터링(해피콜)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 미래에셋생명은 모든 보험상품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완전판매 모니터링(해피콜)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미래에셋생명> |
종신보험, 암보험 등과 같은 일반상품부터 투자성 변액보험까지 인공지능 완전판매 모니터링을 도입한 것은 미래에셋생명이 처음이다.
완전판매 모니터링은 고객이 보험에 가입할 때 충분한 설명을 듣고 약관, 청약서 등 주요 서류를 받았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말한다.
지난해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비대면·디지털 모집 규제개선’에 따라 이 과정에 인공지능 음성봇과 같은 전자적 상품설명장치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미래에셋생명은 네이버클라우드의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컨택센터 솔루션 ‘클로바 인공지능콜’을 활용해 완전판매 모니터링을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인공지능 완전판매 모니터링은 야간에도 상담할 수 있고 속도 및 음량 조절도 가능하다. 고객이 희망할 때에는 고객센터 직원과 연결해 대화 상담도 진행할 수 있다.
정의선 미래에셋생명 고객서비스부문대표는 “앞으로 미래에셋생명은 고객서비스 전반에 모바일 기반의 인슈어테크(보험과 기술의 합성어)를 도입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뉴노멀 시대를 선도하는 디지털 보험사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