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금융지원을 위한 비대면 금융서비스를 선보인다.
우리은행은 22일 매출관리 플랫폼인 ‘캐시노트’를 운영하고 있는 한국신용데이터와 비대면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 서동립 우리은행 중소기업그룹장(오른쪽)과 김동호 한국신용데이터 대표이사가 22일 소상공인 비대면 금융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우리은행> |
한국신용데이터는 우리금융그룹의 핀테크 육성 프로그램인 디노랩 1기 기업으로 종합경영관리 서비스 캐시노트를 운영하고 있다. 카카오톡만으로 카드 매출, 배달앱 매출, 현금영수증 및 세금계산서 내역 등을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번 협약으로 우리은행은 소상공인을 위한 비대면 전용 금융상품 개발 및 앱 연계 등을 거쳐 캐시노트 플랫폼을 이용하는 65만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비대면 금융상품 제휴서비스를 올해 4분기 안에 제공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에 더해 ‘디지털금융’과 ‘데이터경제’의 연계로 마이데이터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혁신적 소상공인 금융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빅데이터 공유 및 데이터 융합 개발, 데이터사업에서 지속해서 협력하기로 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비대면 금융채널이 확대됐다"며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는 협업모델을 지속해서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종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