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편의점주협의회가 보건복지부의 담배 광고물 단속방침에 재검토를 요청했다.
한국편의점주협의회는 정부의 담배광고물 외부노출 집중단속방침에 관한 편의점주들의 탄원서 3만 장을 보건복지부에 전달했다고 16일 밝혔다.
한국편의점주협의회는 입장문을 통해 “점진적으로 담배 광고를 축소하고 결국 담배 광고가 사라질 수 있다는 점은 업계에서도 공감한다”면서도 “현재 경제상황을 고려할 때 지금은 때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국편의점주협의회는 “담배 소매인들은 영세 자영업자”라며 “2020년 최저임금이 인상된 데다 코로나19로 국내 600만 자영업자의 생계가 더욱 어려운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한국편의점주협의회는 계도기간의 연장과 담배 소매인 취득 전 적극적 홍보, 합리적 단속기준을 위한 재검토, 실효적 광고 억제를 위한 새로운 방안의 재고, 소급적용이 아닌 신규 담배 소매인 지정사업장부터 적용할 것을 요구했다.
한국편의점주협의회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최근 편의점 등 담배 소매점에 5월1일부터 각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담배 광고물을 집중단속하겠다는 공문을 발송했다.
국민건강증진법과 담배사업법에 따르면 소매점 담배 광고는 매장 안에서만 표시판, 스티커, 포스터 등을 통해 할 수 있고 외부에서 내용이 보여서는 안 된다.
이를 위반하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거나 1년 이내의 영업정지처분을 받을 수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
한국편의점주협의회는 정부의 담배광고물 외부노출 집중단속방침에 관한 편의점주들의 탄원서 3만 장을 보건복지부에 전달했다고 16일 밝혔다.

▲ 서울 용산구 한 편의점에 전자담배 '쥴' 광고판이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한국편의점주협의회는 입장문을 통해 “점진적으로 담배 광고를 축소하고 결국 담배 광고가 사라질 수 있다는 점은 업계에서도 공감한다”면서도 “현재 경제상황을 고려할 때 지금은 때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국편의점주협의회는 “담배 소매인들은 영세 자영업자”라며 “2020년 최저임금이 인상된 데다 코로나19로 국내 600만 자영업자의 생계가 더욱 어려운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한국편의점주협의회는 계도기간의 연장과 담배 소매인 취득 전 적극적 홍보, 합리적 단속기준을 위한 재검토, 실효적 광고 억제를 위한 새로운 방안의 재고, 소급적용이 아닌 신규 담배 소매인 지정사업장부터 적용할 것을 요구했다.
한국편의점주협의회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최근 편의점 등 담배 소매점에 5월1일부터 각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담배 광고물을 집중단속하겠다는 공문을 발송했다.
국민건강증진법과 담배사업법에 따르면 소매점 담배 광고는 매장 안에서만 표시판, 스티커, 포스터 등을 통해 할 수 있고 외부에서 내용이 보여서는 안 된다.
이를 위반하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거나 1년 이내의 영업정지처분을 받을 수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