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전투기 엔진을 국내 최초로 국내 기술로 개발한다.
방위사업청은 22일 제172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첨단 항공엔진을 국내에서 연구·개발하는 기본계획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첨단 항공엔진 개발사업은 차세대 전투기 등과 같은 미래 항공무기체계에 적용하기 위한 기본 추력 1만6천 파운드포스급(후기연소기 가동시 2만4천 파운드포스급) 터보팬 엔진을 국내 최초로 연구·개발하는 사업이다.
방사청은 이 사업을 통해 첨단 항공엔진 시제 개발 및 제작·개발, 인증시험을 시행하고 체계장착 비행시험 준비를 마칠 계획을 세웠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4.5세대 초음속 전투기인 KF-21의 엔진보다 추력이나 연비가 10~15% 개선되도록 개발해 유인 차세대 전투기와 대형 무인기에 장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업 기간은 2027년부터 2040년까지로, 총사업비는 약 3조3500억 원이다.
방사청 관계자는 언론브리핑에서 "해당 사업을 방위력 개선 사업과 관련한 의사 결정을 권위 있게 할 수 있는 방추위 안건으로 보고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2027년 예산에 반영할 수 있게 노력해 최대한 빨리 개발에 본격 착수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조성근 기자
방위사업청은 22일 제172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첨단 항공엔진을 국내에서 연구·개발하는 기본계획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 KF-21이 시험 비행을 하고 있다. <공군>
첨단 항공엔진 개발사업은 차세대 전투기 등과 같은 미래 항공무기체계에 적용하기 위한 기본 추력 1만6천 파운드포스급(후기연소기 가동시 2만4천 파운드포스급) 터보팬 엔진을 국내 최초로 연구·개발하는 사업이다.
방사청은 이 사업을 통해 첨단 항공엔진 시제 개발 및 제작·개발, 인증시험을 시행하고 체계장착 비행시험 준비를 마칠 계획을 세웠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4.5세대 초음속 전투기인 KF-21의 엔진보다 추력이나 연비가 10~15% 개선되도록 개발해 유인 차세대 전투기와 대형 무인기에 장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업 기간은 2027년부터 2040년까지로, 총사업비는 약 3조3500억 원이다.
방사청 관계자는 언론브리핑에서 "해당 사업을 방위력 개선 사업과 관련한 의사 결정을 권위 있게 할 수 있는 방추위 안건으로 보고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2027년 예산에 반영할 수 있게 노력해 최대한 빨리 개발에 본격 착수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조성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