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광현 한국도미노피자 회장은 한국에 피자왕국을 건설했다. 대기업의 거대자본을 이기고 미국 본사와 독점계약을 따내 25년 만에 약 400개의 점포를 냈다. 성장세도 무섭다. 2008년부터 2012년 5년 동안 2배 넘게 매출액이 꾸준히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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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광현 한국도미노피자 회장 |
도미노피자는 피자업계 1위를 놓고 다퉜던 미스터피자에 실적으로 앞서고 있다. 도미노피자의 2012년 매출은 1350억7853만원, 2011년 1139억 2378만 원과 비교해 200억 원 이상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2011년에 비해 2012년에 2배 증가했다. 반면 미스터피자는 2012년 당기순이익이 28억2082만 원, 2011년 54억8174만 원으로 오히려 26억 원 이상 감소했다.
도미노피자는 내수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매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5년 동안 매출액이 매년 5~33% 정도 증가해왔다. 이렇게 성장하는 이유는 적극적 마케팅과 신사업 진출에 있다.
온라인과 SNS을 활용한 마케팅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전국 매장에서 베스트셀러 피자를 50% 할인해주는 이벤트는 접속자가 많아 서버가 다운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
신사업 진출에도 성공했다. 도미노피자는 지난해 치킨 레스토랑 '로스꼬꼬' 외식매장을 열었다. 치킨을 주메뉴로 해 맥도날드 같은 퀵서비스와 패밀리레스토랑이 결합된 형태다. 이 매장은 저렴한 가격과 캐쥬얼한 분위기 때문에 20~30대들 사이에 인기가 높다.
오 회장이 한국에 도미노를 들여오게 된 이유는 피자에 대한 열정 때문이다. 평범한 은행원이었던 그는 1992년 집 근처에 있는 도미노피자를 먹고 반했다. 그 길로 한국본사에 찾아가 잠실에 지점을 냈다. 그리고 1993년 9월 한국 도미노피자의 영업권 전권을 넘겨받았다.
당시만 하더라도 피자는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음식도 아니었을 뿐더러, 배달음식은 짜장면 밖에 없던 시절이었다. 그래도 오 회장은 자신의 미각과 비즈니스 감각을 믿었다. 오 회장의 “인생의 모든 것을 피자에 걸겠다”는 감동적 프레젠테이션 덕분에 미국 본사로부터 파트너로 인정받았다.
오 회장은 그 길로 25년 동안 외길 피자인생을 걸으면서 25년 전 23개였던 매장 수를 2014년 현재 393개로 늘렸다. 도미노피자가 진출한 70여 개국 중 한국 매출이 5위 안에 들 정도로 한국 비중이 커졌다. 오 회장은 도미노 본사가 최고 프랜차이즈 국가의 경영자에게 수여하는 '골드 프래니(Gold Franny)'상을 2005년과 2013년 두 차례나 받았다.
오 회장은 1959년생으로 성균관대 사회학과 78학번이다. 국민은행 입사한지 4년 만에 그만 두고, 1993년 도미노피자 인수해 현재까지 도미노피자 대표를 맡고 있다. 오 회장은 2004년 “피자를 자장면만큼 많이 시켜먹는 때가 올 것”이라고 말했는데 10년 만에 현실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