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 한국프레스센터 목화홀에서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관련기업과 산업부, 국토부, 환경부 등 정부측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충전소 SPC 설립을 위한 MOU 체결식이 열리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
정부와 민간기업이 손잡고 수소충전소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특수목적법인 설립으로 민간기업의 수소충전소 구축과 운영 부담을 덜고 수소차 보급 확산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는 2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연관 기업들과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수소충전소 확충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정부에서 이인호 산업부 차관, 김종률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 백승근 국토부 도로국장이 참석했다.
업계는 정승일 한국가스공사 사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김기철 덕양 사장, 김영태 SPG 사장, 강삼수 이엠솔루션 사장, 양한용 린데코리아 부사장, 박일용 에어리퀴드코리아 사장, 현철 효성 사장, 이재훈 SK가스 사장, 권환주 광신기계공업 대표이사, 강인용 소나무 대표, 임희천 넬-덕양 대표, 한국도로공사 고채석 본부장이 참석했다.
이들은 특수목적법인 설립 위원회를 구성해 세부 사업모델과 투자 규모를 확정하고 참여기업을 추가로 모집해 11월 중으로 법인 설립을 완료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수소충전소는 설치 비용이 약 30억 원이고 운영 비용도 연간 2억 원으로 많아 수익이 나기 어렵다. 이 때문에 민간기업보다 지방자치단체와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수소충전소를 구축해왔다.
특수목적법인은 여러 기업 공동투자를 통해 초기 위험 부담을 완화하고 다양한 비즈니스모델을 적용해 민간이 자생적으로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제시하기로 했다.
이인호 산업부 차관은 “미래차산업의 성장동력 확보뿐 아니라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환경 개선 차원에서도 수소차를 향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특수목적법인을 중심으로 수소차 보급의 가장 큰 걸림돌인 충전인프라 문제를 해결해 수소차분야 경쟁 우위를 확실히 지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해 9월 발표한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에 따라 2022년까지 수소차 1만5천 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310개소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올해 서울, 부산, 대전 등 8개 시도에 수소충전소 10개를 세운다. 또 수소차의 전국 보급 확산을 위해 고속도로에도 수소충전소를 단계적으로 늘려나가기로 하고 올해 통행량이 많은 8개소를 선정해 도로공사와 현대차 주도로 충전소를 구축한다.
정부는 안전성 확보를 전제로 수소충전소 설치와 관련한 규제를 정비하고 안정적 수소 유통 구조와 적정한 수소 가격체계를 마련해 민간 수소충전소 구축 부담도 완화하기로 했다.
수소차시장 확대 노력도 지속한다. 수소차 구매와 운행 과정에서 보조금과 세금 감면, 통행료·주차요금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수소차와 충전소 핵심 부품의 기술 개발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수소택시와 수소차 카셰어링을 통해 일반 국민의 수소차 인식을 개선하고 상반기 중에 울산에서 수소버스를 정규노선에 시범도입해 대중교통으로서 가능성을 검증한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