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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종훈 무소속 의원이 19일 울산상공회의소 5층 의원회의실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을 통한 조선산업 위기극복과 일자리 창출 방안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
전통적 산업인 조선산업에 4차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해 제조업 위기를 극복하고 일자리창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김종훈 무소속 의원은 19일 울산상공회의소 5층 의원회의실에서 4차산업혁명을 통한 조선산업 위기극복과 일자리창출 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김 의원은 “수십 년 동안 세계시장을 주도했던 국내 조선해양산업을 이대로 시들어가도록 놔둬서는 안 된다”며 “정부와 지방정부, 조선해양 관련 협회, 상공인단체, 회사, 전문가그룹, 노동조합이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짜내면 조선해양산업을 위기에서 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영도 울산상공회의소 회장은 “최근 조선해양산업은 환경규제를 충족하고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하는 방향으로 발전 중”이라며 “고부가가치 선종 위주로 핵심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스마트야드 구축을 비롯해 기자재·물류·해운을 아우르는 상생의 조선해양 생태계 구축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주제 발표를 맡은 한순흥 KAIST 해양시스템대학원 교수는 4차 산업혁명에서 해양산업에도 큰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면서 기업·정부·노조의 역할을 강조했다.
한 교수는 기업이 스마트 서비스를 통해 이익을 내는 방향으로 사업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선해양산업의 경우 유지보수 시장만 염두에 둘 것이 아니라 렌탈사업으로 진출할 필요가 있다는 방안도 제시했다.
한 교수는 “제조 강국인 한국은 중국이나 일본에 비해 자체 수요가 적어 어려운 상황”이라며 “재정의 가능한 범위 안에서 투자를 해 렌탈을 통한 스마트 서비스로 진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 교수는 “장기적인 수요예측으로 조선산업의 구조조정을 위한 정책적인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며 “빅데이터의 구축과 활용이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노조는 최근 미국에서 나타나는 ‘긱경제’ 현상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긱경제는 정규직이 줄고 임시직이 증가해 실업률은 감소하지만 일자리의 질은 떨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한 교수는 “조선해양산업의 구조조정 과정에 일자리 대규모 손실은 필연적”이라며 “일본 조선전업 중소기업처럼 중소조선소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방안이 장기적으로 일자리 확보와 조선 경쟁력 유지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토론에서 유낭근 울산정보산업진흥원 ICT창의융합센터장은 서비스 신시장 창출을 위해 선박 유지보수시장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운항 중인 선박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유지보수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수많은 중소기업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 센터장은 “수많은 조선기자재와 ICT 융합 신제품이 만들어져 건강한 중소기업이 많아지면 새로운 생태계를 통해 더 많은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진태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교수는 4차산업혁명의 기술을 적용한 조선산업4.0 시스템 개발로 우리나라 조선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봤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로 관리보수가 이뤄지는 스마트쉽, 선박운항과 선박관리를 지능화한 스마트쉽서비스, 조선소 선박설계 및 생산 프로세스를 효율화한 스마트쉽빌딩이 조선산업4.0시스템을 구성한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