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이 이마트에서 퇴근 시 개인 소지품 검사를 폐지하는 등 전사적으로 업무관행을 개선하는 ‘조직문화 혁신’ 캠페인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는 최근 이마트에서 직원들의 개인 사물함을 무단으로 수색해 인권침해 논란이 확대되는 데 대한 그룹 차원의 대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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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
신세계그룹은 28일 "초일류 유통기업 도약을 위해 조직문화부터 의식수준, 업무관행까지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며 "그룹 차원의 개선특별팀에서 다음달부터 연중 캠페인을 펼쳐 혁신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특별팀은 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여 개선해야 할 업무관행을 찾아내고 해결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마트는 '개인사물 관리 가이드라인'을 배포해 월 1회 정도 직원들이 스스로 점검항목을 확인하는 등 자발적 점검을 권유하기로 했다.
또 퇴근 때 소지품 검사도 폐지하고 '직원 신뢰선'을 설치해 직원들이 이 선을 넘기 전에 소지품에 대해 자율적으로 점검을 하도록 했다.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입점 브랜드에 예상치 못한 문제점이 발생했을 때 매장 내 모든 사원들에게 주요 내용을 알렸던 관행에서 벗어나 해당 브랜드와 사원에게만 개선할 점을 알려주는 등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로 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상품불량을 판단할 때 100% 외부기관 심의를 받는 방식에서 벗어나 매장에서 즉시 판단할 수 있도록 현장권한을 강화한다. 또 신세계푸드는 전화예절 교육을 하반기에 중점적으로 추진하기로 계획을 세웠다.
김군선 신세계그룹 부사장은 "각 계열사마다 조직문화 개선의지가 담긴 기업문화개선 캠페인을 연중 실시해 직원들이 더욱 자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