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이 철도 업무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코레일은 철도 AI 업무플랫폼 ‘AI온(On)’을 도입해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코레일 철도 특화 인공지능 업무플랫폼 'AI온' 도입, "'스마트 철도'로 도약"

▲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생성형 인공지능(AI) 업무플랫폼 'AI온(On)' 메인화면. <한국철도공사>


AI온은 챗지피티(GPT), 제미나이(Gemini) 등 최신 생성형 AI 모델이 탑재된 전문 서비스 플랫폼이다. 코레일은 철도 업무 특성에 맞게 직원들이 선택해 활용할 수 있도록 AI온을 구현했다.

직원들은 AI온 플랫폼 사이트에 접속해 기본으로 제공하는 안전, 여객·서비스, 차량 등 철도 분야별로 구성한 40종의 템플릿(틀)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또는 사이트 내 다른 400종의 템플릿을 업무 특성에 맞게 맞춤형으로 재구성에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코레일은 직원 사이 직접 재구성한 템플릿을 공유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협업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코레일은 AI온 활용 우수사례 발표회 개최, 전국 지역본부별 ‘AI 서포터즈’ 양성 등 AI 활용을 전사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윤재훈 코레일 AI전략본부장은 “‘스마트 철도’로 도약을 위해 철도에 특화한 AI 기반 업무플랫폼 등을 적극 운영하고 직원들의 실무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