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가 만들어진 뒤 모두 2조3천억 원이 이동한 것으로 집계됐다.
26일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운영실적’에 따르면 서비스가 시작된 5월31일부터 12월22일까지 이용금액은 2조3천억 원이었다.
▲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가 만들어진 뒤 모두 2조3천억 원이 이동했다고 금융위원회가 집계했다. |
금융위는 이를 통해 이자부담액은 연간 기준 490억 원 절감됐고 대출금리는 평균 약 1.6%포인트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대출금리를 낮추면서 신용점수가 상승한 소비자의 평균 신용점수 오름폭은 약 35점으로 집계됐다.
해당 기간 동안 대출을 갈아탄 이용자는 모두 10만3462명이었다.
제2금융권 차주 이용비율은 12월22일 기준 22.5%로 도입 초기 6월1일(9.3%)보다 높아졌다.
각 플랫폼에 입점한 금융사 숫자도 12월22일 기준 48곳으로 6월20일(26개)보다 늘었다.
금융위는 “대환대출 인프라 서비스 활성화로 가계대출 시장의 건전한 경쟁이 촉진돼 금융소비자 편익이 높아지는 한편 금융사와 핀테크 기업의 상생기반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은 금융소비자가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으로 기존에 받은 신용대출을 더 유리한 조건으로 갈아탈 수 있는 서비스로 5월31일 시작됐다.
금융위는 신용대출만 가능한 서비스적용상품을 내년 초부터 가계대출 전반으로 넓힐 계획을 세워뒀다. 김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