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위원장이 한진해운의 법정관리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후속대책 마련에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현대상선은 한진해운의 항로를 대체하는 노선을 신설하고 대체 선박을 투입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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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종룡 금융위원장. |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산업은행 및 현대상선의 임원들과 함께 한진해운 후속대책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현대상선이 한진해운 화주 입장에 서서 계약된 수출물량 처리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며 “과도한 운임인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현대상선은 비상경영체제로 전환하고 당장 시급한 국내 화주들의 물동량 처리에 집중하기로 했다.
현대상선은 한진해운에서 단독으로 미주와 유럽에 제공하던 항로를 대체하는 노선을 1개씩 새로 만들고 대체선박 13척 이상을 9월7일 이전에 투입하기로 했다. 현대상선은 또 국내 화주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적정한 운임 수준을 유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이미 일부 국내 화주들과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며 “화주 물량을 감안해 추가 선박을 섭외하고 컨테이너 박스 등도 충분히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현대상선이 한진해운의 선박과 인력, 영업 네트워크 등 우량자산을 인수하는 방안도 논의됐다.
임 위원장은 “한진해운의 처리방향은 법원이 결정하겠지만 청산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이에 대비해 태스크포스팀(TF)을 꾸려 한진해운의 우량자산 일부를 현대상선이 인수하는 방안을 사전에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임 위원장은 “현대상선의 최고경영자(CEO) 선임을 조속히 마무리하겠다”며 “현재 진행하고 있는 경영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한진해운 우량자산 인수 등 현대상선의 중장기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해 시행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필요한 경우 현대상선에 신규자금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