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겸 KB국민은행장이 KB금융을 영업에 집중하는 총력체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회장은 7월 국민은행 정기조회사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양쪽의 영업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KB금융과 현대증권의 시너지 창출도 중요한 과제로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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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겸 KB국민은행장. |
성과주의 운영에 개인평가를 반영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그는 “KB금융의 성과주의 운영은 부서·영업점 성과, 팀별 성과에 더해 개인의 성과도 일부 반영되는 방향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윤 회장은 “부서나 영업점 성과만 평가한다면 조직의 발전을 위해 더욱 헌신하고 희생한 사람들은 정당하게 평가받지 못한다”며 “개인의 성과를 평가에 적정하게 반영해 직원들에게 정당하게 보상하고 더욱 큰 역량을 발뤼할 선순환구조를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은행은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성과연봉제 확대실시를 노동조합과 논의하고 있다. 회사 측은 전체 급여의 80%인 고정급 가운데 10%를 변동성과급으로 돌리는 방안을 노조에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은행은 개인평가제도인 자가진단 서비스도 조만간 다시 도입할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은행은 지난해 자가진단 서비스를 실시했다가 노조의 반대로 중단했다.
윤 회장은 임금피크제 실시의 취지를 설명하면서 “비용이 많이 드는 인력구조를 개편해 조직 운영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해야 한다”며 “KB금융의 인력구조는 한국 사회의 고령화 현상이 투영돼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