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은 “보이스피싱 등으로부터 고객의 소중한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은행권 최초로 인공지능 이상행동탐지 ATM을 도입한다”며 “특히 보이스피싱의 주요 대상인 시니어 고객의 금융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 중 하나이다”고 설명했다.
인공지능 이상행동탐지 ATM은 거래 중에 휴대폰 통화, 선글라스 및 모자 착용 등 보이스피싱 데이터를 분석해 얻은 이상행동을 탐지해 고객에게 주의 문구로 알려준다.
신한은행은 외부 인공지능업체와 8개월 동안 딥러닝 등을 통해 연령대별 다양한 거래유형을 학습해 데이터를 확보했다.
신한은행은 고령층 고객 방문이 많고 보이스피싱 사고 우려가 큰 영업점을 대상으로 새 ATM을 우선 도입하고 전국 영업점으로 차츰 확대할 계획을 세웠다.
하반기에는 이상행동탐지 데이터와 보이스피싱 사고 발생 계좌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이상금융거래분석시스템(FDS)과 연계해 이상행동이 탐지되면 추가로 본인 인증을 거쳐야지만 거래가 가능하도록 서비스도 손본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인공지능 이상행동탐지 ATM은 영업점을 운영하지 않는 야간 및 주말에도 ATM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금융사고로부터 고객을 보호할 것이다”며 “앞으로도 신한금융그룹의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 비전에 발맞춰 고객 중심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안티피싱 플랫폼’을 구축하고 실시간 거래 모니터링을 진행하는 등 고객의 금융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차화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