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현 롯데그룹 유통군 총괄대표가 고객을 중심으로 하는 조직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13일 오후 롯데그룹 사내망에 편지 형식의 글을 올려 “고객과 접점에 있는 모든 직원을 섬기는 리더십이야말로 고객 중심의 시작점이다”며 “고객이 원하는 것을 신속히 파악해 실행으로 옮기고 고객을 위한 더 나은 라이프스타일을 지속적으로 제시하는 고객 중심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해 다 같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롯데 유통군 맡은 김상현 사내망에 글, "고객 접점 직원 섬기는 리더십"

김상현 롯데그룹 유통군 총괄대표 겸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


김 대표는 한국P&G 대표와 동남아시아 총괄사장, 홈플러스 부회장 등을 지낸 유통업 전문가다. 최근 롯데그룹 정기 임원인사에서 유통사업을 책임질 구원투수로 영입됐다.

롯데그룹이 유통사업의 최고 수장에 외부인사인 김 대표를 선택한 것은 그만큼 변화가 절실하다는 의미로 해석됐다.

김 대표는 롯데그룹 유통군 총괄대표뿐 아니라 롯데쇼핑 대표이사도 함께 맡는다. 직급은 부회장이다.

그는 현재 싱가포르에 거주하고 있어 공식 임기는 내년 2월부터 시작한다.

김 대표는 “임원인사에서 조직 내 큰 변화가 있었기에 많은 기대와 함께 향후 변화에 대한 우려도 있으리라 생각한다”며 “인사명령 이후로 그룹 주요 경영진 및 유통 계열사 대표들과 화상회의 등으로 지속 소통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지난주에는 잠시 한국을 방문해 롯데그룹 및 국내 유통산업 전반에 대해 파악하는 시간을 가졌다”며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조직 구성 및 전략과 비전을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소통하는 리더가 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김 대표는 “새로운 변화와 혁신에 대한 열망이 여러분 사이에 존재한다고 생각한다”며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펼치고 새로운 변화를 이뤄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소통하는 리더가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롯데가 갖춘 장점은 극대화하고 부족한 부분은 빠르게 개선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불필요한 허례허식은 과감하게 버리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