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이 음성명령으로 금융거래를 하는 음성인식 인공지능(AI)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우리은행은 음성인식과 관련한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고객의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고 의미를 파악해 금융거래를 실행하는 ‘소리(SORi)’를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우리은행, 음성명령으로 금융거래하는 서비스 시작  
▲ 이광구 우리은핸장.
우리은행 스마트뱅킹앱 ‘원터치개인’의 메인화면에서 ‘소리’ 아이콘을 클릭한 뒤 음성으로 명령을 내리면 계좌조회, 송금, 환전, 공과금 납부 거래를 할 수 있다.

‘소리’는 금융거래뿐 아니라 개인별 맞춤공지, 상품 및 서비스 안내 등 간단한 안내 공지 업무도 수행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금융권 최초의 음성인식 인공지능 뱅킹 ‘소리’를 통해 메뉴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가능해졌다”며 “특히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이 편리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지문을 이용한 생체인증 서비스’의 적용대상 기기도 확대한다.

‘지문을 이용한 생체인증 서비스’는 보안카드나 OTP카드,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없이 지문인증 만으로 스마트뱅킹의 로그인, 자금이체, 상품신규 등 기존의 모든 금융거래가 가능한 서비스다. [비즈니스포스트 김현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