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윤호 기자 uknow@businesspost.co.kr2020-12-11 12:13:49
확대축소
공유하기
전문 경력직 채용포털 비즈니스피플(www.bzpp.co.kr)이 우리나라 주요 기업들의 최근 임원인사 동향을 요약해 정리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 사장 존 림
존 림 부사장이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 사장으로 내정됐다. 존 림 사장 내정자는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스탠퍼드대학교에서 화학공학 석사를, 노스웨스턴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MBA)학위를 받았다. 다국적 제약사 로슈와 제넨테크에서 재직한 글로벌 제약바이오 전문가로 2018년 삼성바이오로직스에 합류했다.
▲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 사장.
△ 삼성물산 대표이사 사장 오세철 한승환
오세철 부사장이 삼성물산 건설부문 대표이사 사장, 한승환 삼성인력개발원 부사장이 리조트부문 대표이사 사장 겸 삼성웰스토리 대표이사로 각각 내정됐다. 오세철 사장은 서울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성균관대학교와 미국 인디애나대학교에서 MBA를 받았다. 1985년 삼성물산에 입사해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두바이 등에서 현장 경험을 쌓았다. 글로벌조달실장을 지낸 뒤 2015년부터 플랜트사업부장으로 재직했다. 한승환 사장은 삼성물산 경영기획팀, 삼성SDS 인사팀장과 스마트타운 사업부장 등을 지냈으며 2015년 삼성인력개발원 부원장으로 재직해왔다.
△삼성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정진택
정진택 부사장이 삼성중공업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 내정됐다. 정 사장은 일리노이주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1984년 삼성중공업에 입사해 영업팀장, 리스크관리팀장, 기술개발본부장, 조선소장 등을 역임했다.
△삼성선물 대표이사 박번
박번 삼성증권 세일즈 앤드 트레이딩(Sales & Trading) 부문장이 삼성선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박 대표는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삼성생명 경영혁신팀장과 위험관리팀장을 거쳐 삼성증권 위험관리담당, 홀세일본부장, 세일즈 앤드 트레이딩 부문장을 역임했다.
△서브원 대표이사 김동철
김동철 사장이 서브원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김 사장은 호주 웨스턴시드니대학교를 졸업하고 1996년 필립스에서 영업·마케팅 업무를 수행했다. 2003년 오비맥주로 자리를 옮겨 브랜드총괄 마케팅 상무, 영업전략 전무, 영업 부사장, 영업·생산·물류 총괄 최고운영책임자(COO) 수석부사장을 지냈다. 2019년부터 서브원의 최고운영책임자로 재직했다.
△CJENM 대표이사 강호성
강호성 CJ주 경영지원총괄이 CJENM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강 대표는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제31회 사법고시에 합격해 서울지방검찰청과 대전지검 등에서 검사로 재직했다. 이후 법무법인 광장에서 엔터테인먼트 전문 변호사로 재직했으며 2013년 CJ E&M 전략추진실 법무실장으로 CJ그룹에 합류했다. 2018년 지주사 총괄부사장에 올랐다.
△CJ대한통운 대표이사 강신호
강신호 전 CJ제일제당 대표이사가 CJ대한통운 신임 대표로 선임됐다. 강 대표는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에서 경영학석사학위(MBA)를 받았다. 1988년 CJ제일제당에 입사했으며 2013년 CJ프레시웨이 대표이사를 지냈다. 2016년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 대표에 올랐고 올해 초 CJ제일제당 대표이사 겸 식품사업부문 대표로서 국내외 사업을 총괄했다.
△CJCGV 대표이사 허민회
허민회 CJENM E&M부문 대표이사가 CJCGV 신임 대표로 선임됐다. 허 대표는 부산대학교 회계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MBA)를 받았다. 1986년 CJ제일제당에 입사한 뒤 30년 동안 CJ그룹에서 재직해왔다. CJ투자증권 경영지원본부장, CJ헬로비전 경영지원실장, CJ주식회사 사업팀장, CJ푸드빌 대표이사, CJ올리브네트웍스 총괄대표 겸 미래경영연구원장, CJ오쇼핑 대표이사 등을 역임했다. 2018년 CJENM이 출범한 뒤 E&M부문 대표이사로 재직해왔다.
△코스콤 대표이사 사장 홍우선
홍우선 전 나이스정보통신 대표이사가 코스콤 신임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됐다. 홍 대표는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경영학석사를, 명지대학교에서 경영학박사학위를 취득했다. KIS채권평가 대표이사, 한국채권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나이스정보통신 대표이사, 나이스신용평가 고문 등을 역임했다.
△하이트진로 사장 박태영
박태영 부사장이 하이트진로 사장으로 선임됐다. 박 사장은 박문덕 하이트진로 회장의 장남으로 영국 런던 메트로폴리탄대학교 경영경제학과를 졸업했다. 2012년 하이트맥주에 입사해 경영관리실장과 경영관리본부장을 역임하고 2015년 하이트진로 부사장에 선임됐다.
△한국화웨이 최고경영자 손루원
손루원 전 화웨이 필리핀 네트워크사업 총괄부사장이 한국화웨이 신임 최고경영자(CEO)로 선임됐다. 손 최고경영자는 호주 모나쉬대학교에서 전기컴퓨터시스템공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2006년 화웨이에 입사해 2007년부터 2015년까지 화웨이 인도네시아, 2016년부터 화웨이 필리핀에서 네트워크사업 총괄 부사장을 지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윤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