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와 현대제철 화물선 공유로 물류협력, 탄소배출 줄이기 효과도

▲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29일 체결한 업무협약의 내용. <포스코>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물류부문에서 협력한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29일 서울 강남 포스코센터에서 김광수 포스코 물류사업부장과 서명진 현대제철 구매물류담당 부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물류부문 협력 강화 및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이번 협약에 따라 제품 운송선박과 전용부두 등 연안해운 인프라를 공유하고 광양과 평택‧당진항 구간에서 연간 약 24만 톤 물량의 복화운송을 추진하기로 했다.

복화운송이란 2개 이상의 운송 물량을 하나로 묶어 공동운송하는 것으로 빈 배로 운항하는 구간을 최소화하는 효율적이고 친환경적 운송방법이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그동안 광양-평택‧당진 구간의 코일을 각각 연간 130만 톤과 180만 톤씩 개별적으로 운송해 왔다.

이번 복화운송을 통해 두 회사는 연간 각 12만 톤 규모의 코일을 상대방 선박으로 운송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포스코와 현대제철의 운송선박의 운항횟수가 줄어 소나무 54만 그루를 새로 심는 효과와 맞먹는 연간 3천 톤 가량의 탄소배출 감축이 예상된다고 포스코는 설명했다.

또한 해상운송이 불가능한 당진~평택 구간과 광양~순천 사이에 새로운 운송구간이 추가돼 지역 화물운송 회사도 화물량이 늘어나는 효과를 볼 것으로 보인다.

김광수 포스코 물류사업부장은 업무협약식에서 “포스코와 현대제철의 복화운송은 철강업계가 물류부문에서 협력하는 첫 사례다”며 “두 회사가 지혜를 모아 좋은 선례를 남겨 철강업계는 물론 지역 경제전반에서 협력과 상생의 분위기가 조성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