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SPS 연료전지기술, ‘수소모빌리티+쇼’ 최고 혁신기술로 뽑혀

▲ 9일 경기 고양 킨텍스 ‘2021 수소모빌리티+쇼’에서 열린 ‘H2이노베이션 어워드’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유재화 비케이엠 대표(최우수상), 김동건 동화엔텍 대표(최우수상),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 정인섭 포스코SPS 그룹장(대상), 성창현 현대모비스 책임매니저(최우수상).

포스코SPS가 개발한 연료전지 관련 기술이 ‘2021 수소모빌리티+쇼’ 최고 혁신기술에 뽑혔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9일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리고 있는 2021 수소모빌리티+쇼에서 진행된 ‘H2이노베이션 어워드’에서 포스코SPS의 ‘연료전지 분리판용 정밀압연 및 성형 제조기술’이 대상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H2이노베이션 어워드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공동 주관해 수소산업분야 최고 혁신기술을 뽑는 대회다.

포스코SPS를 비롯해 10개 기업이 본선에 진출해 이날 발표를 진행했는데 포스코SPS는 혁신성과 기술성, 상품성, 발전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포스코SPS가 개발한 연료전지 분리판용 정밀압연 및 성형 제조기술은 연료전지의 핵심부품인 금속 분리판에 쓰이는 금속소재를 가공하는 데 필요한 기술이다.

포스코SPS 기술은 심사위원단의 평가에서 현재 많이 쓰이는 금속 분리판과 비교해 내구성, 안정성이 우수하며 특히 무코팅 분리판으로 다른 제품과 비교해 경제성 측면에서 매우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

정인섭 포스코SPS 그룹장은 “제품 개발을 위해 고생한 임직원에게 감사하다”며 “포스코그룹의 경쟁력으로 완성한 연료전지 분리판이 수소 모빌리티와 함께 세계를 누빌 수 있도록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2050 탄소중립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최우수상은 현대모비스의 ‘연료전지 파워팩’(수소모빌리티부문), 동화엔텍의 ‘수소충전기용 수소예냉기’(수소충전인프라부문), 비케이엠의 ‘에지(Edge) 인공지능 기반의 연료전지 실시간 진단제어 통합솔루션’(수소에너지부문) 등 3개 기술이 받았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