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부산시장 관사(열린행사장)가 어린이 운동회와 소풍 장소, 시민 산책 등 다양한 시민 행사에 이용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부산시는 2018년 8월부터 부산시장 관사 잔디정원을 완전히 개방하고 있다. 잔디정원은 주로 어린이집과 유치원생들의 운동회 장소로 활용된다.
잔디정원이 개방되면서 시민들도 더 자주 부산시장 관사를 찾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에 따르면 2018년 7월부터 4월까지 10개월 동안 시민 1만7천 명이 시장 관사를 방문했다. 2014년 7천 명, 2015년 1만 명, 2016년 1만2천 명 정도였던 것과 비교해 많이 늘어났다.
7월 시장 관사의 ‘숲속도서관’이 개방되면 방문객이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시는 지하 1층~지상 2층, 연면적 231.32㎡ 규모의 부산시장 관사 건물을 숲속도서관으로 리모델링하고 있다. 사적 공간인 2층을 제외한 나머지 공간에 도서관, 가상현실(VR) 체험실, 식물가꾸기 체험장, 다목적 체험관이 들어선다.
부산시장 관사는 외교·경제 분야 외교무대 역할도 하고 있다.
부산시는 민선 7기 출범 이후 9차례에 걸쳐 부산시장 관사에서 외교·경제 분야 공식행사를 진행했다.
11월 예정된 ‘2019 한국과 동남아시아 국가연합 특별정상회담’과 ‘2020년 부산 세계탁구선수권대회’ 등 각종 국제행사가 개최될 때도 부산시장 관사를 활용하기로 했다.
오 시장은 최근 ‘호화 관사’ 논란에 휘말렸다.
부산경실련은 4월23일 관련자료를 내고 오 시장이 1천만 원가량의 예산으로 턴테이블과 튜너·스피커 등을 구입해 관사에서 사적으로 이용한다고 지적했다. 관사 관리·운영비 규모와 활용현황을 공개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턴테이블과 튜너·스피커는 관사 건물 1층에 비치돼 회의 및 각종 공식 접견 등 공적 행사에 사용된다”며 “관사 관리비와 운영비는 2018년 12월 개정된 법령에 따라 1년에 1차례 공개하도록 정해져 있어 2019년 연말에 공개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