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가 국내 최초로 카드회사 데이터를 활용해 국가통계를 생산한다.

신한카드는 통계청과 나우캐스트(Nowcast) 포털 구축 및 서비스를 위한 상호 협력, 공공·민간 데이터 융합분석을 통한 민생경제 공동 연구 등을 목적으로 한 ‘빅데이터 기반 국가통계 생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11일 체결했다.
 
임영진 류근관, 신한카드 통계청 함께 빅데이터 기반 국가통계 생산

임영진 신한카드 대표이사 사장(왼쪽)과 류근관 통계청장이 11월11일 오후 서울 중구 소재 신한카드 본사에서 개최한 협약식 참석해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신한카드>


서울 을지로에 위치한 신한카드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류근관 통계청장과 임영진 신한카드 대표이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나우캐스트는 경제위기와 코로나19와 같은 충격이 발생했을 때 일반국민이 경제, 사회 상황을 신속히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주는 속보성 지표를 말한다.

신한카드와 통계청은 나우캐스트 포털을 구축해 공공·민간 빅데이터를 이용해 가계, 사업체, 일자리, 공중보건 4대 부문의 10개 속보성 지표를 개발한다.

신한카드와 통계청은 데이터 교류와 분석역량부문에서도 상호 협력해 새로운 통계를 생산해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국가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의사결정 문화 정착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협력관계를 이어간다.

류근관 통계청장은 “빅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통계 생산과 활용을 위한 실험 통계에 신한카드의 빅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기존의 전통적 방식의 통계 생산에 관한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며 “더 나아가 이를 통해 빅데이터 기반의 미래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영진 사장은 “통계청과 카드업계 1위 신한카드의 데이터 결합으로 시의성 있는 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하게 되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문화가 정착되는 계기로 자리잡을 것이다”며 “대한민국 데이터경제 활성화에 일조할 수 있도록 핵심역량을 투입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