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3사가 LNG운반선과 컨테이너선의 발주 확대에 힘입어 올해 신규 수주에서 순항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봉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23일 “조선3사 등 한국 조선사가 올해 LNG운반선과 컨테이너선 중심으로 발주가 늘어나는 데 힘입어 올해 1분기 수주 점유율을 끌어올렸다"며 "한국 조선사가 올해 하반기에도 컨테이너선 중심으로 신규 수주를 늘리면서 수주 점유율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LNG운반선은 올해 들어 3월까지 140만CGT(가치환산톤수), 컨테이너선은 110만CGT 발주됐다. 2017년 같은 기간보다 LNG운반선 발주 규모는 250%, 컨테이너선 발주 규모는 450% 늘어났다.
조선3사 등 한국 조선사는 올해 1분기에 누적 수주 점유율 42%를 보였다. 2017년 1분기보다 15%포인트 오른 것으로 전 세계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 연구원은 특히 올해 컨테이너선 발주가 본격화하는 데 힘입어 한국 조선사가 앞으로도 신규 수주에서 순항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컨테이너선은 대형 컨테이너선을 포함해 약 170만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 정도 발주될 것으로 예상됐다. 발주 규모가 2017년보다 125% 증가하는 것이다.
한국 조선사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컨테이너선을 인도했다. 현대중공업(500여 척), 대우조선해양(200여 척), 삼성중공업(300여 척) 등 조선3사는 컨테이너선부문 '빅3' 회사다.
뒤를 잇는 중국 기업이 건조한 컨텐이너선은 모두 합해도 100척이 안된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
이봉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23일 “조선3사 등 한국 조선사가 올해 LNG운반선과 컨테이너선 중심으로 발주가 늘어나는 데 힘입어 올해 1분기 수주 점유율을 끌어올렸다"며 "한국 조선사가 올해 하반기에도 컨테이너선 중심으로 신규 수주를 늘리면서 수주 점유율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 (왼쪽부터)강환구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 남준우 삼성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LNG운반선은 올해 들어 3월까지 140만CGT(가치환산톤수), 컨테이너선은 110만CGT 발주됐다. 2017년 같은 기간보다 LNG운반선 발주 규모는 250%, 컨테이너선 발주 규모는 450% 늘어났다.
조선3사 등 한국 조선사는 올해 1분기에 누적 수주 점유율 42%를 보였다. 2017년 1분기보다 15%포인트 오른 것으로 전 세계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 연구원은 특히 올해 컨테이너선 발주가 본격화하는 데 힘입어 한국 조선사가 앞으로도 신규 수주에서 순항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컨테이너선은 대형 컨테이너선을 포함해 약 170만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 정도 발주될 것으로 예상됐다. 발주 규모가 2017년보다 125% 증가하는 것이다.
한국 조선사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컨테이너선을 인도했다. 현대중공업(500여 척), 대우조선해양(200여 척), 삼성중공업(300여 척) 등 조선3사는 컨테이너선부문 '빅3' 회사다.
뒤를 잇는 중국 기업이 건조한 컨텐이너선은 모두 합해도 100척이 안된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