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가 수입맥주의 인기에 밀려 올해 신제품을 내놓고 생산량을 늘려도 주류사업에서 수익성을 개선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됐다.
김태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20일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맥주판매량이 주가 흐름을 좌우할 것”이라고 파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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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종훈 롯데칠성음료 주류BG(Business Group) 대표이사. |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6월부터 충주 맥주2공장에서 새로운 브랜드의 라거류 맥주를 생산한다. 주류업소에 공급하는 맥주물량을 늘리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김 연구원은 “기존 수입맥주 인기가 높고 롯데칠성음료 맥주1공장의 평균 가동률도 70%로 부진하다”며 “대규모 증설에 따른 수익성 악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바라봤다.
감가상각비와 신제품 출시에 따른 광고판촉비 등을 고려하면 주류부문 수익성이 개선될 가능성은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김 연구원은 “롯데칠성음료는 소주 매출이 5%가량 늘어날 것”이라며 “음료부문도 탄산음료와 커피, 생수 등이 잘 팔려 실적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국을 상대로한 음료수출은 전체매출의 2% 수준에 불과에 사드보복이 길어져도 실적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파악됐다.
롯데칠성은 올해 1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5562억 원, 영업이익 389억 원을 거둘 것으로 추정됐다. 매출은 2.5%, 영업이익은 2.5% 늘어나는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