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산업(KAI) 목표주가가 낮아졌다.
차세대 무장헬기(LAH)사업 일정이 지연되면서 양산계약 체결시점도 미뤄질 것으로 예상됐다.
최진명 NH투자증권 연구원은 20일 항공우주산업 목표주가를 5만3천 원에서 4만7천 원으로 낮췄다. 투자의견은 매수(BUY)로 유지했다.
19일 한국항공우주산업 주가는 3만41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최 연구원은 “2023년 개발완료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차세대 무장헬기사업 일정이 부분적으로 지연되고 있다“며 ”양산계약 체결시점도 기존 2021년에서 2022년으로 늦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차세대 무장헬기사업은 노후 공격헬기(500MD·AH-1S)를 대체하는 사업이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소형무장헬기를 개발하고 있는데 지난해 12월 시제 1호기를 출고했고 7월 초도비행에 성공했다.
최 연구원은 행정소송 승소 등으로 발생했던 일회성이익(충당금 환입) 효과도 2020년에는 줄어들 것으로 바라봤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원가 인정 및 지체상금 관련 행정소송에서 승소해 2분기와 3분기에 일회성이익이 발생했다.
최 연구원은 “수리온 관련 지체상금을 두고도 충당금 환입을 기대하고 있다”며 “이에 따른 일회성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올해 안에 판결이 나오기 어려워 관련 충당금 환입효과는 2020년 상반기에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지체상금은 국가계약 때 정한 납품장소와 납품기한을 맞추지 못할 때 내는 벌금 개념으로 방산업체의 실적에 영향을 미친다.
다만 한국항공우주산업의 장기 성장모델은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분석됐다.
최 연구원은 “미국과 중국 무역갈등과 상관없이 안정적으로 매출이 증가할 것”이라며 “핵심 과제인 차세대 개발사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장기적으로 긍정적 모습이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2020년에 매출 3조3260억 원, 영업이익 2690억 원을 낼 것으로 전망됐다. 올해 예상치보다 매출은 11.1% 늘지만 영업이익은 8.2% 줄어드는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 고두형 기자]
차세대 무장헬기(LAH)사업 일정이 지연되면서 양산계약 체결시점도 미뤄질 것으로 예상됐다.

▲ 안현호 한국항공우주산업 대표이사 사장.
최진명 NH투자증권 연구원은 20일 항공우주산업 목표주가를 5만3천 원에서 4만7천 원으로 낮췄다. 투자의견은 매수(BUY)로 유지했다.
19일 한국항공우주산업 주가는 3만41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최 연구원은 “2023년 개발완료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차세대 무장헬기사업 일정이 부분적으로 지연되고 있다“며 ”양산계약 체결시점도 기존 2021년에서 2022년으로 늦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차세대 무장헬기사업은 노후 공격헬기(500MD·AH-1S)를 대체하는 사업이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소형무장헬기를 개발하고 있는데 지난해 12월 시제 1호기를 출고했고 7월 초도비행에 성공했다.
최 연구원은 행정소송 승소 등으로 발생했던 일회성이익(충당금 환입) 효과도 2020년에는 줄어들 것으로 바라봤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원가 인정 및 지체상금 관련 행정소송에서 승소해 2분기와 3분기에 일회성이익이 발생했다.
최 연구원은 “수리온 관련 지체상금을 두고도 충당금 환입을 기대하고 있다”며 “이에 따른 일회성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올해 안에 판결이 나오기 어려워 관련 충당금 환입효과는 2020년 상반기에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지체상금은 국가계약 때 정한 납품장소와 납품기한을 맞추지 못할 때 내는 벌금 개념으로 방산업체의 실적에 영향을 미친다.
다만 한국항공우주산업의 장기 성장모델은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분석됐다.
최 연구원은 “미국과 중국 무역갈등과 상관없이 안정적으로 매출이 증가할 것”이라며 “핵심 과제인 차세대 개발사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장기적으로 긍정적 모습이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2020년에 매출 3조3260억 원, 영업이익 2690억 원을 낼 것으로 전망됐다. 올해 예상치보다 매출은 11.1% 늘지만 영업이익은 8.2% 줄어드는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 고두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