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러시아에서 점유율을 큰 폭으로 늘렸다.
러시아시장의 루블화 폭락과 경제불안 등으로 경쟁기업들은 생산과 판매를 줄이고 있다.
|
|
|
▲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
하지만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현대기아차의 전략 차종을 중심으로 현지생산 물량을 유지했는데 이런 결단이 성과를 거두고 있다.
14일 유럽기업인협회(AEB)에 따르면 4월 러시아에서 현대차는 1만3천701대를, 기아차는 1만3천902대를 각각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14%, 21.7% 줄어든 수치다. 하지만 러시아 전체 자동차 수요가 41.5%나 급감한 점을 고려하면 현대기아차의 판매량은 선방한 것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현대기아차의 경쟁 자동차회사들은 큰 폭으로 판매량이 줄었다. GM은 7589대를 파는 데 그쳐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1.9%나 감소했다. 이는 GM이 지난 3월 말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생산공장의 가동을 중단한데 따른 여파로 풀이된다.
아브토바즈르노닛산그룹 역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6.3% 감소한 4만2709대를 판매했으며 폴크스바겐그룹도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5.3% 줄어든 1만3301대를 파는데 그쳤다.
이 밖에도 도요타그룹(-46.6%), 포드(-48.3%), BMW 그룹(-37.7%), 푸조시트로엥(-73.4%) 등 대부분 자동차회사들의 판매량이 큰 폭으로 줄었다.
현대기아차는 경쟁업체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판매량 감소가 덜해 시장점유율이 높아졌다.
현대기아차의 러시아시장 점유율은 현대차 10.3%, 기아차 10.5%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3.3%포인트와 2.7%포인트 상승했다.
러시아 현지 1위업체인 아브토바즈(17.3%)에 이어 기아차는 2위 현대차는 3위를 각각 차지했다.
현대기아차를 합칠 경우 점유율은 20.8%에 이르러 아브토바즈르노닛산그룹(32.2%)과 격차를 빠르게 좁히고 있다.
|
|
|
▲ 러시아에서 판매중인 현대차 쏠라리스(엑센트) |
러시아 자동차시장은 다른 시장에 비해 규모가 크지 않지만 현대기아차의 시장지배력이 상대적으로 강하다. 이 때문에 정몽구 회장은 러시아 자동차시장에 공을 들여왔다.
정 회장은 러시아 자동차시장이 어려울 때 점유율을 확대하면 환율이 안정됐을 때 시장 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보고 계속 러시아 자동차시장에 주력했다.
정 회장은 다른 자동차회사들이 러시아 현지생산과 판매를 줄이는 데 반해 현대기아차 현지공장을 그대로 가동했다.
이 덕분에 러시아 현지에서 생산되는 현대차의 엑센트(현지명 쏠라리스)와 기아차의 뉴 리오는 각각 8990대와 7828대가 팔려 베스트셀링카 2위와 3위에 올랐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