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목표주가가 낮아졌다.
CJ가 자사주 매입을 결정했지만 올리브영을 운영하는 자회사 CJ올리브네트웍스의 성장 정체 우려가 커졌다.
김한이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16일 CJ 목표주가를 기존 21만 원에서 17만 원으로 내리고 투자의견도 매수(BUY)에서 중립(HOLD)으로 하향했다.
CJ 주가는 직전거래일인 13일 14만8500원에 장을 마쳤다.
김 연구원은 “최근 소비재부문이 다시 부각되면서 CJ를 놓고 관심이 높아졌으나 2개 분기 연속으로 비상장 자회사의 실적이 부진하면서 주가가 하락했다”고 파악했다.
이에 앞서 CJ는 5일 오후 이사회에서 400억 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안건을 의결했다. CJ가 매입할 자사주 규모는 28만7770주로 전체 발행 주식의 약 1%에 이른다.
CJ 주가는 지난해 11월 20만 원대를 넘기도 했으나 현재는 이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 특히 올리브영을 운영하는 CJ올리브네트웍스를 놓고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김 연구원은 “CJ의 올해 지배지분순익은 6075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31.0%나 늘어난다”며 “그러나 CJ제일제당의 CJ헬스케어 매각이익 1조 원가량과 CJ푸드빌의 투썸플레이스 처분이익 1300억 원의 영향”이라고 파악했다.
그는 “CJ올리브네트웍스의 순익은 지난해보다 4% 줄어든 682억 원으로 추정된다”며 “CJ올리브영 점포당 매출 하락에 따른 매출성장 둔화, 직영점 80%를 유지하면서 점포를 확장하는 데 따른 고정비 증가가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에서 올리브영부문 매출은 3개 분기 연속으로 3800억 원 내외에서 정체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김 연구원은 “점포 증가속도도 분기 30~50개로 최근 2년 동안의 60~70개에서 둔화됐음에도 점포당 매출은 회계기준 변경 효과를 제외해도 분기당 4억 원에서 3억6천만 원으로 10% 하락했다”며 “회사가 추진 중인 제품 구색 개선을 통한 매출 증가 효과의 확인이 필요하다”고 바라봤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
CJ가 자사주 매입을 결정했지만 올리브영을 운영하는 자회사 CJ올리브네트웍스의 성장 정체 우려가 커졌다.

▲ 구창근 CJ올리브네트웍스 올리브영부문 대표.
김한이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16일 CJ 목표주가를 기존 21만 원에서 17만 원으로 내리고 투자의견도 매수(BUY)에서 중립(HOLD)으로 하향했다.
CJ 주가는 직전거래일인 13일 14만8500원에 장을 마쳤다.
김 연구원은 “최근 소비재부문이 다시 부각되면서 CJ를 놓고 관심이 높아졌으나 2개 분기 연속으로 비상장 자회사의 실적이 부진하면서 주가가 하락했다”고 파악했다.
이에 앞서 CJ는 5일 오후 이사회에서 400억 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안건을 의결했다. CJ가 매입할 자사주 규모는 28만7770주로 전체 발행 주식의 약 1%에 이른다.
CJ 주가는 지난해 11월 20만 원대를 넘기도 했으나 현재는 이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 특히 올리브영을 운영하는 CJ올리브네트웍스를 놓고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김 연구원은 “CJ의 올해 지배지분순익은 6075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31.0%나 늘어난다”며 “그러나 CJ제일제당의 CJ헬스케어 매각이익 1조 원가량과 CJ푸드빌의 투썸플레이스 처분이익 1300억 원의 영향”이라고 파악했다.
그는 “CJ올리브네트웍스의 순익은 지난해보다 4% 줄어든 682억 원으로 추정된다”며 “CJ올리브영 점포당 매출 하락에 따른 매출성장 둔화, 직영점 80%를 유지하면서 점포를 확장하는 데 따른 고정비 증가가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에서 올리브영부문 매출은 3개 분기 연속으로 3800억 원 내외에서 정체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김 연구원은 “점포 증가속도도 분기 30~50개로 최근 2년 동안의 60~70개에서 둔화됐음에도 점포당 매출은 회계기준 변경 효과를 제외해도 분기당 4억 원에서 3억6천만 원으로 10% 하락했다”며 “회사가 추진 중인 제품 구색 개선을 통한 매출 증가 효과의 확인이 필요하다”고 바라봤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