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연 기자 nuevacarta@businesspost.co.kr2018-06-19 18:5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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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금융위 조직을 소비자 보호 중심으로 개편할 계획을 내놓았다.
김 부위원장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현장 메신저 간담회’에서 “소비자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소비자와 서민을 위한 금융정책을 추진하겠다”며 “금융 소비자 보호법을 제정해 일관성 있는 소비자 보호체계를 마련하고 금융위 조직도 그쪽을 중심으로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금융현장 메신저는 금융업권별로 일반 소비자와 금융회사의 실무직원 25명 정도를 현장 메신저로 묶어 금융 소비자가 금융당국이나 금융회사에 바라는 제도 개편 등을 찾아 건의하는 제도를 말한다.
6월 기준으로 금융 소비자와 금융회사를 219번 방문해 찾아낸 과제 1606개 가운데 953개를 제도개편을 통해 해결했거나 개편방안을 만들고 있다.
2018년 상반기 기준 대표적인 해결사례로 운전자보험 등 기타 손해보험의 중복계약 체결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꼽혔다. 저축성보험의 사업비와 수익률 등도 수시로 통보하도록 바뀌었다.
소비자가 통신 요금과 아파트 관리비를 카드로 자동결제하면 알림문자를 받도록 한 것도 금융현장 메신저의 건의를 통해 이뤄졌다. 거래가 중지된 계좌를 다시 쓰고 싶으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방안도 만들었다.
금융위는 2018년에도 현장을 100번 이상 방문해 소비자 1200명 이상을 만날 계획을 세웠다. 지금까지 64번 찾아 소비자 663명을 만났다.
김 부위원장은 “국민이 실생활에서 느낄 수 있는 금융 소비자의 생활밀착형 보호 과제를 적극 찾겠다”며 “사전정보에서 상품 판매와 이용을 거쳐 사후구제로 이어지는 금융상품의 소비단계별로 소비자를 보호하는 방안을 종합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