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카카오톡을 통해 제공하는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계속 확대하고 있다.

카카오는 비브로스와 제휴를 맺고 카카오톡에 ‘병원 모바일 대기 현황판 서비스’ 도입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비브로스는 모바일에서 병원 예약접수 애플리케이션(앱) ‘똑닥’을 서비스한다.. 
 
카카오, 카카오톡에 병원 진료대기와 항공권 서비스 도입

▲ 여민수(왼쪽), 조수용 카카오 신임 공동대표 내정자.


이 서비스가 도입되면 진료 접수한 환자는 카카오톡을 통해 대기 순번을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게 되고 병원도 매번 환자를 호명하는 번거로움이 줄어든다. 

카카오 관계자는 “환자들의 무한 대기 등 진료 기관의 고질적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이번 서비스의 제휴를 시작으로 비브로스와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비브로스는 진료 접수와 예약 관리를 하고 있는 국내 전자의무기록(EMR)업체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카카오는 비브로스와 협력을 통해 의료 및 헬스케어분야에서 다양한 서비스 모델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카카오는 의료 및 헬스케어분야에 최적화된 알림톡도 새롭게 개발하고 있다. 카카오톡의 플러스친구 및 알림톡, 챗봇 등을 통해서도 비브로스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들고 있다.

또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에서 항공권을 실시간으로 비교하고 예약할 수 있는 ‘항공권 by kakao’ 서비스를 3월 안에 내놓는다.

이에 앞서 지난해 여행정보 종합시스템 기업 토파스와 업무협약을 맺고 항공권 예약 시스템을 구축해왔다. 이용자는 여행사와 항공사 등 입점사가 보유한 항공권 가격을 실시간으로 비교하는 것은 물론 예약과 결제도 할 수 있다.

카카오 항공권 서비스에는 노랑풍선, 모두투어, 하나투어 등 13개 여행사가 입점해있으며 이용자는 카카오 계정 로그인만하면 개별 여행사 사이트에 이동하지 않고도 발권까지 마칠 수 있다.

인기여행지와 추천여행지도 제공한다. 원하는 여행지의 항공권을 검색한 후 ‘가격 추적 알림’을 설정하면 가격 변동 내역도 확인해 카카오톡으로 알려준다.

여행지를 결정하지 못한 이용자들을 위해 특정 날짜와 도착지를 선택하지 않아도 항공권을 검색할 수 있는 ‘어디든’ 서비스도 제공한다.

기존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서비스하던 항공권 예약도 ‘항공권 by kakao’ 서비스 개시와 함께 새로 단장된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승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