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한두 달만에 한국GM 경영 실패의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 가능할지 의문”이라며 “빠른 실사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부 지원을 최대한 끌어내려는 GM측 전략에 말려드는 것”이라고 파악했다.
심 의원은 법정관리에 준하는 대주주 손실부담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봤다.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때 “파산도 고려하겠다”는 방침을 내세워 GM의 강도높은 구조조정을 이끌어 낸 사례를 들어 강력한 압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심 의원은 “GM이 자구안을 제시하지 않는다면 우리나라 법률과 미국 도산법에 따라 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갈 수 있다는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도산법은 모회사와 자회사 관계에서 출자를 하는 것이지 돈 빌려줬다는 편법은 인정되지 않는다”며 “따라서 GM 본사는 3조 원가량 대출을 출자전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심 의원은 GM 사태가 글로벌 GM과 협상이자 트럼프와 협상이라고 바라봤다. 심 의원은 “트럼프 행정부 전략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정부는 그에 상응하는 카드를 쥘 필요가 있다”며 “그런 점에서도 GM에 원칙적 대응이 필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를 향해 친환경 및 첨단 자동차 육성정책을 시급히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심 의원은 “GM 사태가 아니라도 한국 자동차산업은 커다란 구조적 위험에 직면해 있다”며 “한국 자동차산업의 새로운 육성전략과 제조업 중심의 산업정책 추진이 GM 사태에 가장 근본적 대안”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