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미국 세이프가드 발동에 따른 타격을 줄이기 위해 다각도로 대응하고 있다.
세탁기에 이어 다른 가전제품으로 세이프가드가 번질 가능성도 있어 가전사업 의존이 높은 LG전자는 다급해질 수밖에 없다.
LG전자는 26일 산업통상자원부가 개최한 미국 세탁기 관련 민관대책회의에 참가해 정부 관계자들과 대응 방안을 협의했다.
산업부는 내수시장에서 구매하는 공공부문의 세탁기 물량을 늘리고 동남아, 동유럽, 중동 등 대체 수출시장 개척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LG전자는 22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세이프가드를 발동하자마자 미국 소매업자들에 가격 조정계획을 전달하고 미국 현지공장 가동시기도 앞당기기로 하는 등 전방위적으로 대응책을 마련하는 데 힘쓰고 있다.
‘관세폭탄’을 피하기 어려운 물량에 대해서는 약 50달러(한화 5만3200원) 정도 가격을 인상할 것으로 업계는 내다봤다. LG전자 미국 법인은 미국 소매업자들에게 직접 메모를 보내 “향후 가격 조정에도 공급 물량에 차질을 빚지 않을 것”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LG전자는 최근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당초 내년 1분기로 잡았던 미국 공장 가동시기를 올해 3분기 말로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세이프가드에서 제외된 대용량 프리미엄 제품 위주로도 판매를 확대해 미국에서 시장지배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도 세워뒀다.
하지만 미국 가전공장 가동까지 여전히 10개월가량 남은 데다 공장 가동에 들어간다 하더라도 연간 생산능력이 100만 대인 점을 감안하면 현재 수출되는 상당물량에 관세부담을 피하기 어려울 수 있다.
김근태 LG전자 기획관리담당 전무는 이와 관련 “완제품 재고를 상당히 확보해둬 관세를 내야하는 물량이 그리 많지 않다”며 “관세를 좀 물고 비용도 낮추게 되면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가전사업 매출비중이 큰 만큼 미국의 보호무역 기조가 강화되는 데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
북미 세탁기 매출비중은 전체의 약 3%가량이지만 앞으로 미국에서 냉장고나 청소기 등에도 세이프가드 조치가 내려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북미에서 ‘프렌치도어’ 프리미엄 냉장고를 앞세워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 품목의 점유율도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미국 월풀은 2011년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냉장고를 원가 이하로 팔고 있다며 제소하기도 했다.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는 지난해 말 ‘미국 가전산업 현황 및 이슈’라는 보고서에서 “월풀이 청소기 품목을 놓고 수입규제를 걸 가능성이 있어 감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LG전자는 가전사업 매출 의존도가 높아 세이프가드가 다른 가전제품으로 확대되면 타격이 클 수밖에 없다.
지난해 LG전자의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가전사업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와 TV사업을 포함한 HE사업본부가 영업이익의 ‘양대 축’을 이루고 있다. 나머지 스마트폰 및 자동차전장부품사업의 적자를 감당하는 역할을 하는 셈이다.
LG전자 관계자는 “미국 정부가 세이프가드를 결정한 것과 관련해 현지 거래선과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현지에 공급하는 물량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