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효율적인 마케팅으로 무선사업에서 경쟁력을 빠르게 키우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장원열 신영증권 연구원은 25일 “LG유플러스는 3분기 마케팅 경쟁에 다소 약하게 대응하는 등 보수적인 정책을 추진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쟁사보다 높은 데이터 트래픽으로 무선사업 매출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LG유플러스는 3분기에 매출 2조9786억 원, 영업이익 2090억 원을 냈을 것으로 추정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8.9% 늘어나고 영업이익은 1.1% 감소하는 것이다.
일회성비용 성격이 큰 대손상각비 200억 원 반영분을 제외하면 3분기 영업이익이 약 2300억 원인 셈인데 이는 역대 최고치다.
LG유플러스는 최근 분기별 휴대폰가입자 증가수가 10만 명 수준으로 높게 나타고 있고 고가요금제 채택 비중도 높다. 경쟁사인 SK텔레콤과 KT의 LTE 가입자 비율은 70%대이지만 LG유플러스의 LTE 가입자 비율은 90%에 이른다.
마케팅비용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LG유플러스는 갤럭시노트8, V30 등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경우 선택약정할인을 선택하는 가입자가 많을 것을 예상해 높은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음으로써 마케팅비용을 절감했다. 반면 중저가형 스마트폰에는 보조금을 적절히 올려 판매를 늘렸다.
장 연구원은 “LG유플러스는 통신 본업의 경쟁력이 강화되면서 양호한 현금 흐름 및 재무구조 개선을 보이고 있다”며 “이런 경쟁력이 2018년에도 이어지고 통신비 인하 흐름이 완화되면 성장 기대감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