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담뱃세가 올라 이전보다 판매량이 줄었는데도 담배회사들의 이익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참고해 담배회사 재무제표를 분석한 결과 KT&G와 BAT코리아, 필립모리스 등 점유율 상위 3개 기업은 담뱃세가 오른 뒤에도 안정적으로 흑자를 유지한 것으로 파악됐다.
 
담뱃세 올라도 담배회사 이익 늘어, 박영선 "정책 재검토해야"

▲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


2015년 담뱃세 인상으로 면세담배를 제외한 담배 판매량은 2014년 43억6천만 갑에서 2015년 33억3천만 갑으로 크게 줄었다가 지난해 36억6천만 갑으로 다시 늘었다.

점유율 1위 기업인 KT&G의 지난해 매출은 2조9681억 원으로 담뱃세가 오르기 전인 2014년보다 8.2% 늘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1조545억 원, 순이익은 1조873억 원을 냈다. 2014년보다 영업이익은 23.8%, 순이익은 45.6% 급증했다.

BAT코리아는 매출은 줄었으나 영업손실은 2014년 56억 원에서 지난해 14억 원으로 적자폭이 감소했다. 순이익은 지난해 137억 원으로 2014년과 비교해 흑자전환했다.

필립모리스의 순이익은 2014년 1432억 원에서 지난해 1597억 원의 순손실을 기록했으나 이는 지난해 2817억 원의 담배소비세 징수에 따른 것으로 파악됐다.

박 의원은 “박근혜 정부의 무리한 담뱃값 인상 때문에 서민들에게 고통을 안겨준 반면 담배회사들은 여전히 수천억 원의 이익을 챙기고 있다”며 “국민의 건강을 챙기지 못하고 서민들에게 세금만 더 거두어 간 담배정책 전반을 놓고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소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