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3분기에 시장기대치를 밑도는 수익을 냈다. 스마트폰사업에서 마케팅비용이 늘어난 탓으로 분석된다.
LG전자는 3분기에 매출 15조2279억 원, 영업이익 5161억 원을 낸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0일 밝혔다. 지난해 3분기보다 매출은 15.2%, 영업이익은 82.2% 늘어났다. 올해 2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이 4.6% 늘어났으나 영업이익은 22.3% 줄었다.
금융정보업체 애프앤가이드가 내놓은 3분기 시장기대치보다 매출은 4.7% 늘어났고 영업이익은 9.7% 줄어든 것이다.
증권사에서는 LG전자가 3분기에 스마트폰사업 적자폭이 늘어난 탓에 전분기보다 수익성이 악화될 것으로 전망해왔다. 프리미엄 스마트폰 ‘V30’과 중가 스마트폰 ‘Q시리즈’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이 늘어난 탓이다.
권성률 동부증권 연구원은 “3분기 LG전자의 스마트폰 출하량 증가가 크지 않고 평균판매단가도 소폭 하락해 스마트폰사업에서 손실 폭이 2천억 원에 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가전 및 TV사업은 3분기에도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했을 것으로 파악됐다.
노경탁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LG전자는 3분기 TV사업에서 패널가격 하락 및 프리미엄제품 비중 증가 등에 힘입어 수익성을 개선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가전사업에서도 에어컨 및 공기청정기 판매호조에 힘입어 매출이 큰 폭으로 확대됐을 것으로 파악됐다.
LG전자는 10월 말 실적설명회를 열고 사업본부별 실적과 연결기준 순이익을 공개한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