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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딜라이브 인수 '눈독', 유료방송 합산규제 풀릴까 '촉각'

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 2017-09-22 16:4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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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가 유료방송사업자의 점유율을 제한하는 '유료방송 합산규제'의 연장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KT는 유료방송 합산규제가 풀리면 케이블TV회사 딜라이브 인수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KT 딜라이브 인수 '눈독', 유료방송 합산규제 풀릴까 '촉각'
▲ 황창규 KT 회장.

22일 업계에 따르면 KT가 유료방송 합산규제의 연장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이 딜라이브를 인수하기 위한 사전작업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유료방송 합산규제는 케이블TV, 위성방송, IPTV(인터넷TV) 등 특정 유료방송 사업자가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수의 3분의 1(33.33%)을 넘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제도다. 2018년 6월 일몰이 예정돼 있는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최근 연구반을 구성해 연장 등을 검토하고 있다.

KT는 유료방송 합산규제가 연장되면 가장 큰 영향을 받게 된다.

2016년 말 기준 KT IPTV와 KT스카이라이프의 위성방송 가입자를 합치면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30.18%에 이른다. 점유율이 3.15%포인트만 늘어나도 합산규제를 받게 되는 것이다.

이 때문에 KT는 합산규제를 폐지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다. 반면 경쟁사인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 케이블TV회사들은 합산규제를 풀면 KT가 유료방송시장을 독점할 것이라며 합산규제를 연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유료방송시장에서 약 6.72%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딜라이브가 시장에 매물로 나왔는데 KT와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이 모두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KT는 합산규제가 풀리지 않으면 딜라이브를 인수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KT는 딜라이브의 인터넷동영상서비스(OTT)사업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딜라이브는 지난해 6월 미국 인터넷동영상서비스회사인 넷플릭스와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넷플릭스 콘텐츠를 제공하는 셋톱박스를 출시했다. 넷플릭스가 제작한 영화 ‘옥자’ 등의 흥행에 힘입어 딜라이브 셋톱박스는 판매량이 10만여 대에 이르며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

KT도 자회사 KT스카이라이프를 통해 19일 인터넷동영상서비스 ‘텔레비’를 출시했다. 위성방송사업에서 신규가입자를 늘리는데 한계에 이르자 인터넷동영상서비스에서 새 성장동력을 찾겠다는 의지로 분석된다.
 
 KT 딜라이브 인수 '눈독', 유료방송 합산규제 풀릴까 '촉각'
전용주 딜라이브 대표.

KT가 인터넷동영상서비스를 이제 막 시작하는 시점에서 딜라이브는 매력적인 매물이다. 인터넷동영상서비스의 경쟁력은 콘텐츠의 질에서 결정되는데 딜라이브를 인수하면 넷플릭스의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딜라이브를 인수하면 아직 국내에 자리잡지 않은 인터넷동영상서비스시장을 선점하기도 쉬워진다.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국내 시장규모는 아직 5천 억 정도에 불과하지만 매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KT가 유료방송 합산규제란 장벽을 넘어서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가 독과점시장을 규제하려는 기조를 보이고 있는 만큼 유료방송 합산규제를 풀어줄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것이다.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은 2015년 교수 시절 SK브로드밴드와 CJ헬로비전의 합병을 놓고 유료방송의 경쟁체제를 약화시킨다며 반대한 바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유료방송시장에서 불공정행위는 대부분 결합상품 판매를 통해 발생한다”며 “KT가 경쟁사보다 결합상품 판매비중이 높은 점을 감안하면 점유율이 지금보다 확대됐을 경우 낮은 가격정책으로 불공정경쟁을 벌일 가능성이 크다”고 바라봤다.

과기정통부는 연말까지 유료방송 합산규제 개선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딜라이브 인수전도 연말이나 내년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딜라이브는 국내 케이블TV 3위 사업자로 국민유선방송투자(KCI)가 최대주주다. 국민유선방송투자는 올해 4월 삼일회계법인을 주관사로 선정해 딜라이브 매각절차에 들어갔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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