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생활가전에서 쌓은 부품경쟁력을 자동차 전장사업의 성장발판으로 삼을 것으로 분석됐다.
노근창 현대차투자증권 연구원은 19일 “LG전자는 에너지효율성과 견고함을 높인 가전제품 부품들을 그대로 전장사업에도 적용하고 있다”며 “자동차 전장사업의 장기적인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LG전자는 가전제품의 핵심부품인 인버터, 모터, 컴프레서 등을 자동차 전장사업에 적용하고 있다. 제품 개발주기가 짧은 스마트폰과 달리 가전제품이나 자동차의 경우 에너지효율성과 견고함을 지닌 부품이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노 연구원은 “2020년 이후 LG전자의 자동차 전장사업이 전체 실적에 본격적으로 기여하게 되면 LG전자 실적이 큰 폭으로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LG전자가 유럽 자동차 조명업체 ‘ZKW’ 인수를 추진하고 있는 점도 자동차 전장사업에서 성장 기대를 높인다.
ZKW는 자동차용 헤드램프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한 회사로 BMW, 폴크스바겐, 아우디 등 주요 완성차업체들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LG전자가 이 회사를 인수하게 될 경우 2018년 자동차 전장사업 매출은 7조 원대에 이르러 전체 매출 가운데 10%가량 차지할 것으로 추산됐다. 올해 전망치인 매출 4조5780억에서 대폭 늘어나는 것이다.
노 연구원은 “LG전자의 주요 전기차용 부품인 텔레매틱스, AVN 등에 헤드램프까지 추가되면 완성차업체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해 규모의 경제효과를 시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바라봤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