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미국 언론사들의 ‘수익배분 압력’에 10월부터 유료 뉴스구독서비스를 시범적으로 도입한다.
20일 외신을 종합하면 페이스북은 독자가 한달에 10건 정도의 뉴스를 무료로 제공받고 이후 유료구독을 유도하는 형태의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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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
캠벨 브라운 페이스북 뉴스파트너쉽 대표는 “페이스북은 유료구독 기반의 새로운 뉴스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며 “몇몇 언론사와 페이스북에서 구독사업모델을 어떻게 지원할지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의 내놓는 유료구독서비스는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 등이 이전부터 웹사이트에서 선보이고 있는 서비스와 유사하다.
언론사는 페이스북의 자체 뉴스서비스인 ‘인스턴트 아티클’을 통해 기사를 직접 게시할 수 있다. 사용자는 원하는 언론사 뉴스를 선택해 유료구독을 한다.
페이스북은 인스턴트 아티클을 사용하는 언론사가 기사의 실적을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도구도 만들고 있다.
페이스북이 유료뉴스구독서비스를 내놓는 이유는 최근 언론사들로부터 수익배분 압박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온오프라인매체 2천여 개사를 대표하는 ‘뉴스미디어연합(NMA)’은 최근 구글과 페이스북 등 온라인 플랫폼을 상대로 공정한 수익배분을 요구하며 단체협상을 하기로 결정했다.
구글과 페이스북은 온라인트래픽의 70%를 과점하고 있어 연간 온라인광고 수입의 70%인 730억 달러(약 84조 원)를 독식하고 있다.
뉴스미디어연합은 구글과 페이스북이 기자를 고용하지 않으면서 뉴스를 헐값에 이용하는 등 산업 전체를 쥐어짜고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페이스북은 이와 관련해 뉴스 구독서비스로 발생하는 수익을 언론사와 어떻게 공유할지 등의 세부사항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승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