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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래리 페이지 구글 CEO와 제프 베조스 아마존 CEO |
구글이 당일배송 지역을 넓혀 아마존과 배송속도 경쟁을 치열하게 벌이고 있다.구글은 검색시장에서도 경쟁자로 아마존을 꼽기도 했다.
구글은 15일부터 캘리포니아와 뉴욕,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 등 일부지역에서 제공되던 '구글 익스프레스' 서비스를 시카고, 보스턴, 워싱턴지역으로 확대한다고 14일 밝혔다. 이에 따라 미국에서 700만 명이 구글의 당일배송 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구글 쇼핑 익스프레스는 유통 제휴회사들의 상품을 제공하는 온라인 쇼핑몰이다. 소비자들은 이 쇼핑몰을 통해서 제휴된 유통회사의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구글이 이를 배송하는데 이 서비스를 구글 익스프레스라고 한다. 구글은 지난해부터 구글 익스프레스사업을 시작했다. 구글은 구글 익스프레스의 당일배송 지역을 계속 넓히고 있는 것이다.
구글은 구글 익스프레스의 제휴 유통사로 반즈앤노블, 펫스마트, 비타민숍, 스포츠오서리티 등 16개 회사를 추가했다. 이로써 구글 익스프레스의 제휴 유통사는 37개사로 늘었다.
구글은 상품검색에서 아마존과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웹이나 스마트폰으로 상품을 검색할 때 구글보다 오히려 아마존을 먼저 찾는다.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이 "보통 아마존을 검색엔진으로 생각하지 않지만 물건을 구입할 때 아마존에서 찾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 많다"고 말할 정도다.
이렇게 되면 구글의 검색광고사업은 위협을 받게 된다. 따라서 구글은 배송사업에 뛰어들어 당일배송 지역을 넓히면서 상품 검색광고시장에서 아마존을 견제하려고 한다.
구글은 아마존의 당일배송 서비스와 비교해 저럼한 가격을 가장 큰 장점으로 내세운다. 구글은 연간 이용료 95달러 또는 월간 10달러를 내면 회원들에게 구글 익스프레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글 익스프레스의 가격은 아마존 프라임(연간 99달러)보다 오히려 4달러 저렴하다. 구글은 또 최소 15달러 이상 상품을 구매할 경우 집까지 배송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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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의 당일 배송 서비스인 구글 익스프레스 |
그러나 구글이 당일배송 서비스시장에서 아마존을 따라잡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아마존은 구매에서 포장, 배송 등을 모두 자체 처리하고 있지만 구글은 배송만 담당하고 있어 유통회사와 제휴를 늘려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다.
또 구글은 제휴한 유통회사에서 일일이 배송을 해야 하는 반면 아마존은 거대한 물류창고 네트워크를 통해 배송 서비스를 하기 때문에 비용부담도 낮은 편이다.
미국 투자사인 파이퍼제프리 애널리스트인 진 먼스터는 “현재 구글 쇼핑 익스프레스는 주문을 받을 때마다 적자를 내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미국의 당일배송 시장은 연간 2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윤경 기자]